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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번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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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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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번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서관 분류와 독서교육에 대한 연구
1.1. 도서관 자료의 분류 및 정리
1.1.1.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1.2.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와 오류
1.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운영 현황
1.2.1. 독서교육의 정의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1.2.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향상
1.3.1.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교육훈련 제도 문제점
1.3.2. 대학도서관 사서직 교육훈련 제도의 개선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서관 분류와 독서교육에 대한 연구
1.1. 도서관 자료의 분류 및 정리
1.1.1.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도서관 이용 시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은 주로 800문학 분야에서 드러난다. 첫째, 800문학에서 소설 또는 에세이만을 따로 분류하기 어렵다. KDC 분류표의 강목표는 도서관에 안내되어 있지만, 요목표는 잘 안내되어 있지 않아 이용자가 특정 장르의 도서를 찾기 위해서는 청구기호를 하나하나 살펴봐야 한다. 이는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할 수밖에 없다. 둘째, 청소년 대상 도서와 성인 도서가 함께 분류되어 있어 청소년에게 적합한 도서를 찾기 어렵다. 셋째,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나 오류로 인해 도서의 내용과 분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학 분야의 세분화된 분류 체계를 마련하고, 청소년 대상 도서에 별치기호를 부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분류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과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 구축으로 분류번호 선택의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1.1.2.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와 오류

「먼나라 이웃나라」이원복, 김영사의 경우 시리즈로 연속되어 해마다 발행되는 도서인데, 기존의 구버전 도서인 경우, 어린이 도서로 분류되어 있으나, 업그레이드 된 신버전의 책은 성인도서로 분류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성인도서로 분류하느냐 어린이도서로 분류하느냐는 각 도서관의 중요도나 어느 쪽이 이용자에게 더 도움이 되는지 판단하여 분류하는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이다.

「음식속 조선야사」송영심, 팜파스의 경우 음식과 관련된 음식사와 더불어 조선시대의 정치사까지 풀어쓴 역사서이다. 하지만 분류는 900-역사가 아닌 300사회과학-381.75송64o으로 되어 있다. 이것 또한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이다.

「출판인이 추천하는 세계문학 100권」김두응, 반디의 경우에, 총류000-청구기호 029김26ㅅ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800문학-청구기호 808.3김26ㅅ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이것 역시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이다.

단행본이 인쇄본과 전자도서의 두 가지 종류로 출판되는 경우, 도서 등록 시 인쇄본임에도 전자도서로 분류되어 전자책으로 검색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분류 작업의 실수로 인하여 발생되는 오류이다.


1.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운영 현황
1.2.1. 독서교육의 정의와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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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https://www.nl.go.kr/NL/contents/N50107030000.do
윤희윤(2021),「정보자료분류론」, 태일사
청미도서관 https://www.icheonlib.go.kr/local/html/data2
yes24 <그림 1> 소 설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46
에세이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47
yes24 <그림 2> 청소년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05
yes24 <그림 3> 유 아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27
어린이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16
백지원. 주제어기반분류에관한연구미국공공도서관의사례를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10
네이버 어학사전 ‘독서교육’
네이버 지식백과 ‘독서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홈페이지
위키백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솔모네 집’ 블로그 https://blog.naver.com/gksthfah96/60125818864
위키백과 ‘에듀팟’
나이스 학생서비스 홈페이지
위키백과 ‘나이스’
각 시·도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홈페이지
‘교집합연구소’ 블로그 https://blog.naver.com/thkshiv/221079439794
부산전자도서관 홈페이지
포항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학교담당자 연수 실시/배달형 기자/2022.04.10.
성주교육지원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DLS) 담당자 연수 가져/김원균 기자/2022.04.07.
영주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학교담당자 연수/백성호 기자/2022.04.28.
울릉교육청, 독서교육 종합지원시스템 담당자 연수/이정호 기자/2022.04.14.
경주교육지원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연수 실시/서민재 기자/2022.04.27.
부산시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온라인 연수/변옥환 기자/202.02.25.
‘학교도서관 사서의 책갈피’ 블로그 https://blog.naver.com/gina5737/222268434812
고등학생의 DLS 검색행태 분석을 통한 학교도서관 자료 접근성 향상 방안 고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정영미; 강봉숙, 2020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구성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변우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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