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Martens 스포츠학습 기술 3단계와 스포츠기술 학습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A4 3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Martens 스포츠학습 기술 3단계와 스포츠기술 학습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A4 3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
1.1. 구조적 기능주의와 갈등이론
1.1.1. 구조적 기능주의
1.1.2. 갈등이론
1.2. 기능주의 관점의 교육선발과 사회화
1.2.1. 뒤르켐과 파슨스의 사회화 기능
1.2.2. 교육의 사회선택 기능
1.3. 갈등이론 관점의 교육
1.3.1. 갈등이론의 주요 관심사
1.3.2. 갈등이론의 교육에 대한 비판
1.4. 현대 한국 사회의 갈등과 교육

2. 여가의 개념과 가족여가
2.1. 여가의 개념
2.1.1. 여가의 시간, 활동, 주관적·심리적, 생활영역 개념
2.1.2. 여가와 일의 관계
2.2. 가족여가
2.2.1. 가족여가의 개념
2.2.2. 가족여가의 의의
2.3. 가족여가의 기능
2.3.1. Keesing의 1차 사회 레크리에이션 기능
2.3.2. 가족여가 기능 연구 결과
2.4. 내가족 여가 실태 분석
2.4.1. 우리 가족의 여가실태
2.4.2. 여가활동 유형별 분석
2.4.3. 핵심가족 여가활동과 균형 가족 여가활동
2.5. 가족여가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2.5.1. 가족여가 문제점
2.5.2. 가족여가 활성화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
1.1. 구조적 기능주의와 갈등이론
1.1.1. 구조적 기능주의

구조적 기능주의는 사회를 하나의 체제로 간주하고, 정치, 경제, 문화, 가치 등 4개의 하부체계로 나눈다. 각 하위 시스템은 적응, 목적 달성, 통합, 주문 관리 및 재생 기능을 수행하며, 서로 원활하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원과 정보를 교환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구조적 기능주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는 상호 의존적인 하위 체계들로 구성된 전체 체계이다. 각 하위 체계는 자신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다른 하위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 전체의 균형과 통합이 유지된다. 교육 체계 역시 이러한 사회 체계의 일부로, 사회화와 선발의 기능을 수행한다.

즉, 교육은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사회화 기능을 담당하며,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적절한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는 선발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 전체의 통합과 안정이 유지된다는 것이 구조적 기능주의의 핵심 관점이다.


1.1.2.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사회 질서가 생존하는 것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일부 집단은 다른 집단을 강요하고 은밀하게 조작하여 올바른 관점에서 세계관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갈등이론의 주된 관심사는 사회에서 권력이 어떻게 분배되고 사용되는지,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이다. 갈등이론은 변형된 마르크스주의적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장 경제 국가 또는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을 갖춘 모든 국가를 연구하는 데 사용된다.

갈등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궁극적으로 시장경제 사회에서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갈등자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권력과 자원을 소유한 자들에 의해 신체활동을 왜곡하고 있다고 본다. 갈등이론은 경제적 요인, 계급 불평등 및 실제 교육 구조의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사회에서 경제 엘리트의 개인적 이익과 이익을 위해 어떻게 조작되고 억압되는지를 강조할 것이다. 갈등이론가들의 정책은 결국 지켜볼 스포츠의 발전과 성장을 가로막고, 선수들이 자신만의 게임을 하고 있다는 관념을 확대시킬 것이다.

갈등이론은 마르크스와 베버로부터 파생되었고, 신 마르크스는 보울스와 긴티스에 의해 체계화된 개념이다. 갈등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핵심 요소는 지배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권력 차이이다. 지배집단은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교육하는 역할을 정의한다.

갈등이론을 통한 한국 세대에서 힘 있는 집단은 재력이 뒷받침되는 집단이다. 이러한 지배 집단은 '유전적 죄책감'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힘이 없는 사람들, 즉 자금력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늘 '무조건'의 사회가 될 수밖에 없다. 권력이 없는 집단에 대한 갈등론을 살펴보면 저소득층과 비계급의 사람들은 항상 유산계급과 상류계급을 상대로 갈등과 투쟁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갈등이론을 바탕으로 20대와 30대는 50대와 60대와 조화를 이룰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언론과 정치적 신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족 부분에서는 인간의 기본적 특성과 사회적 자원의 한계로 인해 갈등 이론이 불가피하며, 사회적 진보를 위해서는 갈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경제는 다른 모든 제도의 구조를 결정하고, 갈등 이론가들은 성 역할을 심각하게 다루었으며, 여성의 의존성은 노동 시장 분리의 경제 구조의 부산물로 간주된다.


1.2. 기능주의 관점의 교육선발과 사회화
1.2.1. 뒤르켐과 파슨스의 사회화 기능

뒤르켐과 파슨스의 사회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한다. 학교의 주된 역할은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의 사고와 가치관, 규범이 비슷해야 한다는 보편적 사회화를 바탕으로 단체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동질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의 중요성과 사회의 분열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특별한 사회화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즉, 개인이 살아갈 직업군의 규범과 전문성을 학교에서 미리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두 사회화 중에서도 특별한 사회화보다는 사회의 불가결한 동질성을 지지하는 보편적 사회화가 더 중요하다.

파슨스는 대동소이의 특별한 사회화와 유사하게 뒤르켐의 견해와 역할 사회화를 주장하였다. 즉, 사회적 가치는 역할에 필요한 규범, 가치, 태도 등을 사회화하고 내면화하는 역할의 사회화에 의해 유지되었고, 사회적 가치는 사회질서와 사회안정에 의해 유지되었다.


1.2.2. 교육의 사회선택 기능

뒤르켐은 사회선택 기능으로서 사회적 분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내용과 수준을 언급하였는데, 이는 교육이 사회선택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 교육은 사회의 다양한 분화된 역할과 지위에 적합한 인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파슨스는 역할을 사회화하는 데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역할을 할 사람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현대와 같은 기술과 산업사회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인력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각자의 능력과 재능에 맞는 역할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학교는 개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모두가 ...


참고 자료

오욱환. (2001). 한국 교육사회학의 토대 강화를 위한 이론과 주제의 확대. 교육사회학연구-오욱환, 11, 79-103.
김용회, & 한창근. (2019). ‘수저계급’관련 웹 뉴스 기사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71(3), 55-81.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종임 <자조집단 활동과 자기효능성 증진법을 이용한 수중운동 프로그램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통증, 생리적 지수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국내박사
이계옥 <직무특성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 캐빈승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산업경영대학원 [2009] [국내석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