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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방과후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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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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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유치원방과후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1.1. 운영 목적 및 방침
1.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
1.1.2.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
1.1.3. 유아의 특기 및 소질 계발을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
1.1.4. 유아 발달에 적합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1.2. 세부 운영 계획
1.2.1. 운영 기간 및 대상
1.2.2. 개설 예정 프로그램
1.2.3. 강사 채용 기준 및 선발 방법
1.3. 예산 및 회계 관리
1.3.1. 강사비 및 기타 경비 집행
1.3.2. 강사료 지급 기준
1.4. 기대 효과
1.4.1. 유아의 창의성 신장 및 소질 계발
1.4.2. 지역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방과후 과정 특성화 교육
1.4.3. 학부모 및 유아의 사교육 욕구 해소
1.4.4. 자율과 참여에 기반한 교육공동체 구축 및 유치원 교육 신뢰 형성
1.4.5. 시대적 요구에 따른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

2. 변화된 세계와 방과후아동지도의 방향
2.1. 방과후 아동의 상황과 필요성
2.1.1. 건강, 학습, 돌봄 등 전반적인 상황
2.1.2. 방과후 아동의 필요성
2.2. 방과후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프로그램)
2.2.1. 아동의 창의성과 활동성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
2.2.2. 아동 발달 및 학교 교육과정의 반영
2.3. 방과후 아동을 위한 정책적 노력
2.3.1. 방과후 교육 전문가 양성
2.3.2. 방과후 교육 체제의 정비
2.3.3. 참여할 수 있는 아동 수 증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1.1. 운영 목적 및 방침
1.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는 유아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방과후 과정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먼저 방과후 과정에서만 운영하고, 유아 1인당 1일 1개 프로그램, 1시간 이내로 제한하여 과도한 학습부담을 방지한다. 또한 교육부 추천 프로그램 및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운영 관리한다. 이와 더불어 유치원 운영비에서 예산을 수립하여 운영함으로써 학부모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창의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특성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 및 유아의 사교육 욕구를 해소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나아가 자율과 참여에 기반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유치원 교육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더불어 시대적 요구에 따른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1.2.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은 유아들에게 질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형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유치원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해 유아와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한다.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유아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학부모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방과후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에서는 방과후 과정을 통해 유아의 특기 및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교육부 추천 프로그램과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유아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유치원 운영비에서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예산을 수립하여 운영함으로써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이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와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1.3. 유아의 특기 및 소질 계발을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

유아의 특기 및 소질 계발을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유아교육을 통해 유아 개개인의 고유한 재능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방과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특성화 프로그램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단이 된다.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흥미와 소질에 따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음악, 미술, 체육, 언어 등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유아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잠재력과 창의성이 발현되고 계발될 수 있다. 또한 유아 개개인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방과후 과정에서의 특성화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시간에는 다루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유아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는 데 있어 방과후 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아의 특기와 소질 계발은 장기적으로 볼 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유아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은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국가와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방과후 과정에서의 특성화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4. 유아 발달에 적합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유아 발달에 적합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은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핵심 목적 중 하나이다.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성화 프로그램은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활동으로, 유아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유치원은 교육부가 추천하는 프로그램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자체 개발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운영함으로써 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하고자 한다.

특히 특성화 프로그램은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 3~4세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음악 프로그램과 만 5세를 대상으로 하는 난타 프로그램은 각 연령대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된다. 또한 다문화 언어 프로그램과 같이 유아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개발되어 보급된다.

유치원은 특성화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해 강사 선발에 있어 전문성을 고려하고, 교육계획안 작성과 수업 실연 등의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또한 전 직원이 유아 관리와 안전 지도에 협조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한다.

이처럼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부합하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 및 소질 계발,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 제공, 학부모의 사교육 욕구 해소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1.2. 세부 운영 계획
1.2.1. 운영 기간 및 대상

운영 기간 및 대상은 다음과 같다.

운영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4년 12월까지이며, 대상은 특성화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유아이다. 구체적으로 운영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4년 12월까지이고, 대상은 특성화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


참고 자료

고유선, 「학부모 40% “방과후돌봄 필요”... “10명중 7명 ‘초등돌봄교실’ 선호」, 연합뉴스, 2020-11-25.
김인경, 「사회자본 증진을 위한 초등교육 개선방향: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개발연구원, 2021-04.
서울특별시교육청 방과후학교지원신터, 「방과후학교」 참고. https://afterschool.sen.go.kr/web/main.do.
「이보다 더 잘 놀 순 없다... 두근거리는 방과후」, 한겨레, 2023-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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