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도 미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8.27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도 미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과 교수-학습 계획
1.1. 단원의 개관
1.2. 대단원 구조
1.3.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1.3.1. 대단원 교수·학습 과정 구조도
1.3.2.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1.4. 소단원 개관
1.5. 소단원 학습목표
1.6. 소단원 교수·학습 계획
1.7. 전·후 학년과의 관련성
1.7.1. 전 학년과의 관련성
1.7.2. 후 학년과의 관련성

2. 학습 실태 조사 및 대단원 진단 평가
2.1. 학습 실태 조사
2.2. 학급 실태 분석 및 대책
2.3. 대단원 학습목표에 대한 진단 평가
2.3.1. 진단평가
2.3.2. 진단평가 해설
2.3.2.1. 문항별 성취정도
2.3.2.2. 성취 정도에 따른 분류 및 대책
2.3.2.3. 성취 정도에 따른 심화·보정 학습 내용

3. 교수·학습 과정안
3.1. 본시 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4. 형성평가 및 발전 단계
4.1. 형성평가 문항 및 해설
4.1.1. 형성 평가 문항
4.1.2. 형성 평가 해설
4.1.2.1. 분류 및 대책
4.1.2.2. 심화 및 보충 학습 내용

5. 문항정보표 및 지필평가

본문내용

1. 미술과 교수-학습 계획
1.1. 단원의 개관

미술과 교수-학습 계획의 단원 개관은 미술품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그 시대의 사상과 문화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모든 문화는 필연적인 발생의 근원을 갖고 있으며, 미술 문화유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단원에서는 오랜 역사를 통해 인류가 이룩한 미술 문화유산의 고귀한 가치를 그 시대와 민족의 문화적 배경, 가치 기준, 사상 등과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훌륭한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생활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대단원 구조

대단원 구조는 '제 Ⅲ단원.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은 크게 1. 미술품 감상, 2. 미술 문화 유산 이해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1. 미술품 감상 부분에서는 서로의 가치와 미술품의 미적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으며, 미술품의 표현특징을 알고 해석할 수 있고, 감상의 단계를 활용하여 감상문을 쓸 수 있다.

2. 미술 문화 유산 이해 부분에서는 시대에 따라 미의 가치 기준이 달라짐을 알 수 있으며, 동양의 산수화와 서양의 풍경화의 발달 과정과 표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기독교가 지배하던 서양의 중세 종교 미술의 양식적 특징을 이해하고, 불상, 사찰, 불화 등을 통해 동양의 불교 미술을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별, 양식별 특징을 이해하며, 다른 나라 미술의 시대별, 양식별 특징도 이해할 수 있다.""


1.3.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1.3.1. 대단원 교수·학습 과정 구조도

대단원 교수·학습 과정 구조도는 미술과 단원 지도 계획에서 대단원의 흐름과 주요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식화한 것이다. 이 구조도에는 대단원의 주제와 소단원의 학습 내용, 학습 활동, 학습 형태 등이 제시되어 있다.

대단원 교수·학습 과정 구조도에 따르면, 이 단원은 크게 '주제 표현의 다양한 탐색', '생활이 아름다운 디자인', '재료와 기법으로 보는 소묘와 채색'의 세 가지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중단원인 '주제 표현의 다양한 탐색'에서는 인물화 및 풍속화를 통해 인물 표현의 특징과 방법을 학습하고, 추상화의 특징과 표현방법을 탐색한다. 학습 활동으로는 발표 학습, 강의 학습, 문답 학습, 토의 학습, 탐구 학습, 실기 학습 등이 제시되어 있다.

두 번째 중단원인 '생활이 아름다운 디자인'에서는 디자인의 종류와 기능, 사회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생활 속에서 기능과 심미성이 결합된 디자인의 특징을 학습한다. 학습 활동으로는 강의 학습, 개별 학습, 발표 학습, 토의 학습, 실기 학습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 중단원인 '재료와 기법으로 보는 소묘와 채색'에서는 소묘와 채색의 여러 가지 재료와 특징, 평면 표현의 다양한 기법과 표현효과를 살펴본다. 학습 활동으로는 강의 학습, 토의 학습, 개별 학습, 발표 학습, 문답 학습, 실기 학습 등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대단원 교수·학습 과정 구조도는 각 중단원의 주요 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안내하고 있다."


1.3.2.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은 단원의 개관, 단원 목표, 단원 학습 계열, 그리고 대단원 지도 계획의 세부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먼저, 이 단원에서는 미술품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그 시대의 사상과 문화를 대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문화는 필연적인 발생의 근원을 갖고 있으며, 미술 문화유산을 이해하는 데에는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단원에서는 오랜 역사를 통해 인류가 이룩한 미술 문화유산의 고귀한 가치를 그 시대와 민족의 문화적 배경, 가치 기준, 사상 등과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훌륭한 문화유산을 발굴, 보존하고자 하는 생활 태도를 가지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음으로 단원 목표는 첫째, 시대에 따라 미의 가치 기준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서양의 중세 종교미술과 동양의 불교미술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별, 양식별 특징을 이해한다. 넷째, 다른 나라 미술의 시대별, 양식별 특징을 이해한다.

단원 학습 계열에서는 대단원 제 Ⅲ단원 감상의 주제와 차시별 학습 내용, 학습 활동, 그리고 참고 자료를 상세히 계획하고 있다. 1차시에는 미술품 감상, 2-6차시에는 미술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 미술과 종교, 우리나라 미술, 다른 나라 미술 근대와 현대 등을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대단원 지도 계획에서는 단계별 학습 주제와 세부 학습 활동, 참고 자료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수업 중간 마다 학생들의 질문을 받아 대답해주는 등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매 차시 마다 형성평가를 준비하여 학생들의 학습 내용 정리를 도와주는 등 체계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인 수업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처럼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은 단원의 개관, 목표, 학습 계열, 그리고 구체적인 지도...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