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역사의 흔적이 담긴 문화유산 36곳을 탐방하다!
문화유산으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150년『근대를 산책하다』. 방대한 문헌과 사료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를 해온 인문학자 김종록이 '중앙 Sunday'의 칼럼 《사색이 머무는 공간》에 연재한 취재기사를 보완하여 엮은 것이다. 저자가 2년여간 사료를 모으면서 틈틈이 근대의 현장을 답사한 결과물을 담고 있다.
본문은 우리가 수용한 근대의 원형이 있는 장소로 안내한다. 숨 가쁘게 달려온 한국 근현대사의 창 서울역, 이상의《날개》에 나오는 보랏빛 스펙트럼 신세계백화점 등 36곳의 근대 현장을 통해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내다본다. 우리가 무심히 지나친 장소에 살아 있는 근대의 역사를 되살리며 역사적 인물의 숨결과 사건의 자취를 찾아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미래의 눈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살아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는 우리나라 청소년을 위한 살아있는 역사 교과서이다. 민주주의와 공화주의야말로 오랜 세월의 분투를 통해 달성한, 그래서 돌이킬 수 없는 우리 모두의 현재임을 분명히 하면서 우리가 실현한 민주주의,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민주주의란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대안적인 특징점을 바탕으로 21세기 근현대사 인식과 역사교육, 그리고 역사교과서의 새 장을 열고자 했다.
이 책에서는 1860년대에서 1987년까지를 범위로 하여, 대한민국과 남한의 민주주의의 진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과거를 향해 다각도로 질문을 던지고 안내하며 개방적인 토론의 장을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기보다는 역사적 사건들을 사회과학적, 인문학적 시야로 분석하고 당대 사람들의 삶과 생각을 살펴본다.
또한 검인정 교과서 및 다수의 근현대사 책들과는 달리, 3ㆍ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구성을 기준으로 근현대사를 구분하여 근대화 현대를 대한민국사라는 일관된 흐름으로 파악한다. 근현대사를 다섯 시기로 나누어, 하나의 국민국가로서 대한민국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국가를 지향할 것인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역사 시리즈. 꼭 알아야 할 우리 근현대사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개정된 교과서와 교과서가 기본으로 삼고 있는 정설을 바탕으로 내용을 채워 담았고, 쉬어가기의 읽을거리는 우리 근현대사의 사건과 장면들을 좀 더 가깝게 보여 준다. 또한, 사진과 도판 등에도 저자의...
이 책은 한국근현대사 분야의 거목이자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를 개척한 1세대 대표학자인 조동걸 교수가 50년 동안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새롭게 정리한 것이다.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방면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개혁이 일어난 1860년대를 한국 근대의 기점으로 삼고 오늘날까지...
b개항기에서부터 민주화에 이르는 기나긴 여정/b
한국의 근대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모더니티를 가진 시대가 근대라고 한다면 서구의 모더니티를 본격적으로 수용하게 된 시기가 개항기이니 대부분의 역사가는 개항기를 근대의 시작으로 본다.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역시 개항기를 근대의 시작으로 보고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통일운동에 이르는 한국 근현대사를 분석한다.
한양대 사학과 교수 박찬승이 편집을 맡았고 각 시대를 전공한 다양한 학자들이 참여하여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 군사정권 등을 다룬다.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