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너머에 찾아올 본격 인공지능 시대, 인류의 미래는?
키신저(미국 전 국무장관) × 슈밋(구글 전 CEO) × 허튼로커(MIT 학장)
정치, 경제, 과학의 세 거인의 날카로운 통찰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포브스》 2021 최고의 기술서
아마존 정치 분야 1위, 에디터스 픽 베스트 논픽션
카이스트 뇌과학자 김대식 교수 한국어판 서문 수록
● 인사 담당 AI가 승진에서 나를 탈락시켰다면, 이를 수용할 수 있는가?
● 안보 전문 AI가 적국을 타격하라고 제안한다면, 장군이나 대통령은 따라야 할까?
● 그에 따른 책임은 어떻게 지며, 사람들에게는 그 결과를 어떻게 납득시킬 것인가?
● 인간의 논리와 사고력을 초월하는 AI를 우리는 따라야 할까, 제한해야 할까?
●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 없는 인공지능의 결정을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나?
챗GPT는 시작일 뿐이다. 우리에게 어떤 미래가 올 것인지 본격 탐구하고 이해해야 할 시점이 왔다.
정계·재계·학계의 세 거인, 헨리 키신저, 에릭 슈밋, 대니얼 허튼로커가 이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한자리에 모였다. 『AI 이후의 세계』는 사회, 경제, 정치, 외교, 기술 등 여러 분야에서 AI가 일으킬 혁명적 변화 속 우리가 빠지게 될 딜레마를 깊이 다룬 책이다. 4년에 걸쳐 논의한 내용을 한 권에 담았다.
생성형 AI가 내놓는 뛰어난 결과물에 감탄하며 실용적 활용법에 주목하고 있는 오늘날이지만 이 신기술이 인류에게 끼칠 철학적·전략적 영향에 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를 대신해 생각과 판단을 해주는 인공지능을 당연하게 여길 ‘AI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이 예고된 가운데, 걷잡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지금 당장 모든 시민이 위와 같은 질문과 마주하여 AI의 효용과 한계를 합의해야 한다. 저자들은 ‘아직’ 인간이 미래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우리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미래를 독자가 스스로 모색할 기틀을 제공한다.
우리 한국인에게 가장 적합한 금리 교양서!
금리 등락은 실물경제의 부침과 자산가격의 높낮이... 이 책으로 과거의 저금리 시대를 정리해보고, 숨어있는 리스크도 짚어보고, 미래의 금리를 전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전의 10년과 다가올 10년의 금융시장과 금리의 흐름이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계축일기』는 선조 만년에서 시작하여 계축옥사를 기점으로 일어났던 궁중의 여러 사건들을 인조반정 이후에 정리한 것으로, 당시의 전쟁과 당쟁으로 일어났던 사화, 옥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왕권다툼의 희생자인 광해군과 영창대군, 인고의 세월을 보낸 인목대비, 죄없이 죽어갔던 수많은 궁인들...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에서 요구하는 탐구보고서 작성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새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교과에서는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생활 속 문제를 찾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탐구 활동을 활용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과학탐구 활동을 직접 지도한 선생님들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과학탐구보고서, 소논문 쓰기’의 모든 노하우를 알려준다. 탐구 주제 정하기부터 자료 탐색하기, 탐구 계획하기, 탐구보고서 쓰기까지 친절한 설명을 제시하고, 실제 탐구보고서를 통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탐구 활동과 논문 지도를 담당하는 교사에게는 명확한 지도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이며, 탐구보고서, 소논문 쓰기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는 자신감을 채워 줄 좋은 참고서이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 가기의 핵심 열쇠는 바로 ‘탐구보고서, 소논문’이다!
대학 입시에서 점점 비중이 높아지는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나의 ‘핵심 역량’과 ‘전공적합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는 바로 탐구보고서, 소논문이다. 이 책에는 과학탐구보고서(소논문) 13편과 우수사례 1편, 총 14편의 실제 탐구보고서가 제시되어 있다. 탐구보고서가 막연하고 힘들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그대로 따라 쓰기만 해도 제대로 된 탐구보고서가 완성될 수 있도록, 탐구 계획서 및 보고서를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 또한 실험 방법이 잘못 설계된 경우,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얻거나 결론 도출에 오류를 범한 경우 등에 대한 지도첨삭을 달아 실제로 탐구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쓰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려주려고 노력하였다. 이 책은 학생들의 깊이 있는 탐구 활동과 논리적인 글쓰기를 도와주는 완벽한 가이드로서, 결과보다는 과정을, 능력보다는 열정과 도전 정신, 인내를 증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수단으로 ‘금’을 확신하면서, 역사적 사례 연구, 통화이론, 투자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21세기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금이 얼마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곧 도래할 통화시스템의 붕괴에서 얼마나 안전한 자산이 될 것인지를 설명한다. 《금의 귀환》은 트럼프 이후, 지금까지와는 다른 궤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