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강박 (행복 과잉 시대에서 잃어버린 진짜 삶을 찾는 법)

검색어 입력폼
저자
올리버 버크먼
독후감
2
책소개 영국 〈가디언〉 대표 칼럼니스트 화제작 “행복해지려고 하지 마라! 그 생각이 당신을 불행하게 할 것이다” 모든 매체에서 “행복해져라” 혹은 “행복을 찾는 법”을 앞다퉈 이야기한다. 많은 독자들은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마음에 ‘행복’을 목적으로 살아가며 이와 관련된 콘텐츠에 현혹되고 있다. 세상은 지금 ‘행복 만능주의’에 사로잡혀 있다. 논픽셔니스트 올리버 버크먼은 이 현상에 하나의 의문을 품게 되었다. ‘그래서 행복을 목적으로 살면 행복해지는가?’ 그는 실제로 행복해지려고 발버둥 칠수록 불행해지는 사람들을 보며, 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지 그 이유를 추적했다. 그는 에르하르크 톨레, 하버드 심리학과 대니얼 웨그너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와 인터뷰하며 행복에 대한 진실을 찾아 헤맸다. 그 결과 행복과 긍정적인 생각에 집착하면 오히려 행복으로부터 멀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실패, 불안, 죽음)을 끌어안고 삶의 불확실성에서 도망치지 않고 직면할 때 진정한 행복에 가까워지는 사례들을 발견했다. 내가 결코 행복해질 수 없었던 이유와 행복으로 향하는 확실한 경로를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가장 직설적이면서 객관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 올리버 버크먼의 <행복 강박>, 행복을 추구하려는 집착 내려놓기
    올리버 버크먼의 <행복 강박>, 행복을 추구하려는 집착 내려놓기
    1. 책 및 지은이 소개 ◦지은이 올리버 버크먼 ◦옮긴이 정지인 ◦출판사 북플레저 ◦올리버 버크먼 -영국 헌팅턴 스쿨과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학 -영국을 대표하는 논픽셔니스트 -2002년 외신기자협회가 주는 ‘올해의 젊은 기자상’ 수상 -2015년 ‘의식의 신비’를 다룬 기사로 ‘올해의 과학 기자상’ 수상 2. 독후감 가. 행복이란? 우리 삶은 당연하게도 행복과 불행이 수시로 혼재되거나 교차된다. 그 속에서 누구나 불행보다는 행복을 선택하고 실제로 행복해지고 싶어 한다. 그러나 행복해지고 싶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은 물론 아니다. 행복은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서점에 널린 수많은 책들이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며 누구나 행복할 수 있다고 자신하지만 그들의 말대로 한다고 해서 행복이 다가오는 것도 아니다. 행복을 팔고 다니는 사람의 말처럼 행복한 것도 아니다. 행복이란 감정이고 느낌이기 때문일 것이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도 물론 아니다. 그렇다면 행복의 반대가 불행이므로 세상의 온갖 불행을 없애면 결국 남는 것은 행복이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역시 그저 해보는 소리에 불과할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행복이란 파랑새를 찾는 것과 다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도 실제로 주변에서는 스스로에 대해 행복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 행복은 분명 존재한다는 것을 의심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동일한 감정으로도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천양지차일 것이다. 경제적으로 부유하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보다 행복한 것도 아니다. 나이지리아 같은 국가는 국민소득 수준이 현저히 낮은데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행복지수는 상당히 높다고 한다. 더 나아가 혹시 얼마간이나마 행복감을 느꼈다고 해서 그것이 지속되는 것도 아니다. 얼마나 답답했으면 이 책의 제목이 ‘행복 강박’일까 싶다. 말하자면 행복해지고 싶다고 해서 행복한 상태에 이르는 것은 아니라는 말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다.
    독후감/창작| 2025.07.09| 7 페이지| 2,500원| 조회(9)
  • 올리버 버크먼 행복 강박 독후감
    올리버 버크먼 행복 강박 독후감
    행복이 과잉이 되어버렸다고 한 점에 대해서 공감을 했다. 가짜 행복에 대해서 논한 도서도 꽤 있는데 진짜 행복과 멀어지고 얄팍한 얕은 행복에 천착된 생활을 하는 것 자체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책도 최근에 많이 나오고 있다. 저자는 강박적인 마인드로 행복을 추구하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행복이 절대로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옳은 주장이라고 생각을 했다. 행복은 노력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부산물인 것이지 오로지 행복을 위해 노력을 한다는 말은 그냥 안주하고 있는 그대로 살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을 했다. 고통을 감내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고 안주하게 되는 건 매우 나쁜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저자는 고통,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하는 점을 강조한다.
    독후감/창작| 2025.07.06| 1 페이지| 1,000원| 조회(11)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9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