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권력 구조조정!
디지털 시대에 다윗은 어떻게 새로운 골리앗이 되는가『거대 권력의 종말(The End of Big)』. 세계적인 IT 미래학자 니코 멜레 교수가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거대 권력들이 무너져 가는 시대에 인간의 가치와 사회구조, 자유를 지킬 수 있는 길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시대 권력의 속성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날카롭게 들여다본다.
저자는 어떤 첨단 기술이라도 거대 권력을 붕괴시키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소중한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하며, ‘새로운 골리앗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기관과 메커니즘의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가속이 맹위를 떨치는 기술 진보가 불러올 ‘기회와 위협의 패러독스’를 풍부한 글로벌 사례 제시와 함께 입체적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기술이 가치중립적이지 않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를 할 수가 있었다. 특히 최근 급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편향, 관점, 그런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사회적 합의 도출 후에 개발을 해야 한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었다. 하지만 기술은 개발자들의 손에 의해서 자기들의 가치관에 맞게 개발이 하루가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급진적 연결성’(radical connectivity, 방대한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끊임없이 전 세계 어디로든 보낼 수 있는 대단한 능력)이 어떻게 전통적인 거대 권력의 구조를 급격히 뒤흔들고, 기존 체제를 벗어난 신흥 세력에게 힘을 실어주며 정부, 기업, 군대, 엔터테인먼트, 언론, 교육 등 전 영역에 걸쳐 우리 사회를 완전히 뒤바꿔놓는지 유례없이 폭넓은 관점으로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은 논의들을 고찰한다.
- 기자들이 블로거, 스마트폰 동영상, 트위터 등으로 대체되는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정보를 믿어야 하는가? - 양대 정당 체제의 정부가 무너지면 리더십 있는 지도자들이 나타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