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탐사자가 아닌, 사자로 영계에 다시 올라간 그는 대천사들 앞에서 심판을 받는다. 환생의 사슬에서 벗어나 천사가 되려면 선업 점수가 6백 점 이상이... 그러나 그의 수호 천사인 에밀 졸라는 드레퓌스를 옹호하던 그 웅변으로 판결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재심을 요구하여 기어이 미카엘을 천사로 탄생시키는데...
생애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1961년 9월 18일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에드거 앨런 포의 영향을 받아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하였다. 대학 졸업 후 과학부 기자로 활동하면서 신인 기지상을 수상했던 그는 1991년 <개미> 를 발표하여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이 때부터 그는 전업 작가의 길을 가게 되었다.
대표 작품
<개미>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여행의 책>
<뇌>
<천사들의 제국>
소설의 개념
허구적 서사를 산문으로 구성한 문학으로서 인물*사건*배경의 3요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소설의 특징
1. 분량에 따라 단편 중편 장편으로 나뉜다.
2. 소설은 수필과 달리 작가의 상상을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
3. 소설운 시와 달리 운율을 맞추어야 한다는 제약이 없이 자유롭게 만들어진다.
소설의 3요소
1. 주제: 작품을 통하여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생각
2. 구성: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건을 질서 있게 배열하는 것
3. 문체: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독특한 개성
소설 구성의 3요소
1. 인물: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람
2. 배경: 인물들이 갈등을 벌이는 시간과 장소
3. 사건: 인물들에게 벌어지는 중대한 일로 갈등을 야기
이 책의 저자인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여러 대표작인 뇌, 나무, 개미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작가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처음 접한 것은 군대에 있을 시절 책꽂이 구석에 꽤 오래돼 보이는 책인 개미라는 소설을 통해서였다. 이 작가의 상상력은 여느 다른 작가들과는 비교가 되질 않았고 이 상상력은 인간의 사후 세계에까지 뻗쳐 나갔다. 이 책은 인간의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죽음의 탐구가 주제였던 ‘타나토노트’의 주인공인 미카엘 팽송이 천사가 되어 생기는 일들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책의 첫머리에서의 한 문장은 우리가 항상 알고 있는 사실이면서도 많은 철학적인 의미를 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