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금, 원 시대의 사학
- 최초 등록일
- 2009.04.07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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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금,원시대의 사학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목차
1. 요 ․ 금 ․ 원(遼 金 元)시대의 사학 개요
2. 송 ․ 요 ․ 금사의 편찬
3. 사찬(私撰) : 북방 민조사의 편찬
4. 마단임 의 문헌통고
5. 경세대전 ․ 원장전
6. 통감학의 발전과 호삼성주(胡三省注)
7.요·금·원인의 필기 문집
8. 지리서(地理書)와 유기(遊記)
9. 원대의 농업사, 농서의 간행
본문내용
요 ․ 금 ․ 원(遼 金 元)시대의 사학
1. 요 ․ 금 ․ 원(遼 金 元)시대의 사학 개요
(1) 시대적 배경
① 요․금․원 시대는 북방민족이 중국영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배하였던 시기로 ‘정복왕조’라고도 부름
- 야율아보기의 요(遼) : 916 ~ 1125 - 이원호의 서하(西夏) : 1032 ~ 1227
- 완안아골타의 금(金) : 1115 ~ 1234 - 쿠빌라이칸의 원(元) : 1271 ~ 1368
② 건국 후에 각기 자신들의 문자를 만들었음
③ 약 500여년간 지배 중국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음
(2) 요의 사학
① 요태조 때 감수국사의 관직을 설치
② 요성종 때 ‘국사원’과 ‘기거사인원’ 설치 →『일력(日曆)』과 『기거주(起居注)』편찬 →『실록』편찬
③ 저술은 국내에서만 간행하도록 하고 나라밖으로 유출 금지 → 요대사의 기록이 많지 않음
④ 사찬으로는 『야율서성집(耶律庶成集)』『야율곡욕집(耶律谷欲集)』『왕당집(王棠集)』『야율상가집(耶律常哥集)』『소한가노적책대(蕭韓家奴的策對)』등이 있으나 왕정의『분초록(焚椒錄)』만 현존
(3) 금의 사학
① 두 차례에 걸쳐『요사』를 편찬하고자 함 → 2개 모두 간행되지는 않음
- 첫 번째는 소영기의 『요사』- 두 번째는 진대임의 『요사』
② 진대임의 『요사』가 간행되지 못한 이유 → 덕운(德運)논쟁 때문임
(4) 원의 사학
① 크게 발전되지는 않았으나 요․금․원 3대 중 제일 발전
② 금대와 마찬가지로 ‘정통문제’에서 쟁론이 벌어짐→3사(송사,요사,금사)의 편찬이 늦어지게 됨
③ 원순제 때 삼국을 각각 정통이라고 결정하고 3사를 완성
→양유정(揚維楨)이 『정통변(正統辨)』을 황제에게 올리는 등 정통론의 쟁론은 끊이지 않았음
2. 송 ․ 요 ․ 금사의 편찬
(1) 『송사』『요사』『금사』의 편찬 배경 및 과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