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
- 최초 등록일
- 2009.04.03
- 최종 저작일
- 2008.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찬욱 감독과 영화를 분석한 레포트
목차
Ⅰ. 박찬욱 & 필모그래피
① 박찬욱
② Filmograph
③ 수상내역
Ⅱ. 작품 세계
① 폭력과 복수.... 그리고 구원
② B무비적 영화
③ 오직 개성... 박찬욱만의 스타일
④ 새로운 장르의 창조
Ⅲ. 작품분석
① 삼인조 (1997年)
② 복수는 나의 것 (2002年)
# 영화의 갈등구조 - 복수는 ‘각자’의 것.
③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6年)
# 인물탐구
#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_ 존재의 목적
# 박찬욱다운 요소들
Ⅳ. 결론
〈논문〉
본문내용
Ⅰ. 박찬욱 & 필모그래피
① 박찬욱
1963년생인 “박찬욱” 감독은 서강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88년 영화 <깜동> 연출부로 일을 시작하면서 영화계로 뛰어들었다. 감독으로는 1992년 <달은.. 해가 꾸는 꿈>으로 데뷔, 5년 후 두 번째 영화, <3인조>에서는 웃음과 슬픔, 현실비판이 접목된 독특한 코미디를 선보였지만 흥행에는 참패를 한다. 2000년에는 <공동경비구역 JSA>로 국내 흥행기록 갱신은 물론 ‘한국 영화를 대표할 최고의 걸작’이라는 찬사를 얻으며 한국 영화의 21세기를 대표할 감독의 반열에 올랐다. <공동경비구역 JSA>는 베를린 영화제 본선 진출의 쾌거 속에 해외 영화 관계자들로부터도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고, ‘한국 영화 붐’의 든든한 견인차가 되었다. 그 이후 복수 3부작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영화를 제작하였다. 각종 영화제에서의 수상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며, 감독 뿐 만 아니라 제작, 각본에서도 윤곽을 보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으로 손꼽히고 있다.
Ⅱ. 작품 세계
① 폭력과 복수.... 그리고 구원
박찬욱 감독이 주로 다루는 테마 중의 하나는 바로 ‘복수’이다. 이 소재는 한국적인 정서에는 어울리지 않는 소재이다. 지금까지 한국영화에서 ‘복수’라는 소재를 다룬 영화는 거의 없었다. 그런데 박찬욱 감독은 연작으로 ‘복수’에 대해 이야기 했다. 그리고 그것이 자연히 영화에 부각되면서 박찬욱 감독 영화의 주제의식은 `죄와 구원` 혹은 `폭력과 구원`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대표작인 <공동경비구역>이나 <복수는 나의 것>에서도 모든 주인공들이 피할 수 없는 폭력의 사슬에 얽매이는 것을 다루고 있다. <JSA>는 분단국가라는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테두리 내에서 주인공들은 폭력을 경험하게 되고, <복수는 나의 것>은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사회라는 범주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영화 이후 이어지는 ‘복수 3부작’은 <올드보이>의 오대수를 통해, 그러나 세밀히 들어가 보면 오대수의 복수 이면에 존재하는 이우진의 복수가 실타래처럼 얽혀있으면서 인간의 존재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고,
참고 자료
〈논문〉
「박찬욱 감독의 작가성 연구」,윤문정, 2005
「폭력영화의 장르체계와 신화연구: 박찬욱의 <친절한 금자씨> 사례분석」,김인문, 2005
「영화 “올드보이”의 영상에 나타난 조엘 피터 위트켄의 의식세계」,정상현, 2004
<칼럼>
‘박찬욱 감독의 영화 읽기 - 한 칼럼리스트의 영화 같은 상상력’
<인터넷>
네이버 인물 검색
네이버 영화 홈페이지
<저서>
박찬욱의 몽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