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속의언어)2009년 1월 1일 이후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언어의 특징 분석(총 6개의 광고의 광고언어 분석)

가제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26
최종 저작일
2009.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9년 1월 1일 이후 광고 중 총 6개의 광고에 대하여 광고언어의 음운적, 어휘적, 문체적 특징에 대하여 각각 분석한 자료입니다.
-이론적 고찰은 교재를 참고하였으며,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운 자료는 주의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 언어의 특징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음운적 특징
2) 어휘적 특징
3) 문체적 특징

Ⅱ. 본 론
1. `참이슬 fresh` 광고 언어 분석
2. `광동 옥수수 수염차` 광고언어 분석
3. `광동 비타500` 광고언어 분석
4. `미쟝센 레드 에센셜 데미지케어` 광고언어 분석
5. `웅진 코웨이 정수기` 광고언어 분석
6. `삼성 냉장고 지펠`의 광고언어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광고언어의 개념

광고는 사진 및 영상, 배경음악, 그리고 카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언어적인 표현수단을 `카피(copy)`라고 부르며, 이를 광고언어로 이해할 수 있다.
보통 카피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베낀 것, 사본, 모사를 뜻하는 말이지만 광고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다. 광고언어로서의 카피란, 광고의 골격을 이루는 아이디어를 찾아 낸 다음 그것을 글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즉, 광고를 구성하는 메시지로서 제품의 특징과 이점 중에서 시장 상황에 맞는 소구점을 선정하여 흥미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광고 카피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들은 다음과 같다. 1871년 판 Webster사전에서는 카피의 개념이 `광고의 텍스트`라고 되어 있으며, 미국 광고 용어 서전인 Marketing Communication Media Dictionary에는 `광고나 광고 캠페인 속의 저술`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또한, 「광고대사전」에 따르면 카피는 엄밀하게 말해 광고에 관한 용어로서 다음의 3가지 의미가 있다. ① 광고의 본문만 ② 본문 외에 읽히는 광고 요소로서의 일체(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리드, 소제목 등)를 일괄하는 것, 즉 문자로 써진 것의 전부 ③ 광고물을 구성하는 일체의 단위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광고 실무용어사전에 따르면, 카피란 광고 문안을 일컫는다. 광고 도안이 디자인인 것에 비해 광고 문안을 카피라고 한다. 인쇄매체의 경우 카피는 바디카피 헤드라인, 리드, 캡션, 슬로건, 상품, 가격, 광고주명 등 광고물 중에서 읽혀지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즉, 읽음으로서 그 의미를 전달받게 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전파광고의 경우에서는 대사 및 언어적으로 표현되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공감을 얻게 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은 언어의 힘이다. 즉, 카피는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로 직접 전달해 준다는 점에서 광고 효과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카피의 힘은 제품의 인지도 등의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이루어 광고의 궁극적 목표인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마케팅 효과 외에 그것이 언어로 표현되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커뮤니케이션 측면도 지니고 있다.
(생략)

참고 자료

1. 각 조사 광고제품의 회사홈페이지 및 TV광고.
2. 김현실, 방송 광고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고찰.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 홍정은, 광고 언어를 활용한 국어 지식 교육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조현아, 광고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6.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
7.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
8. 교재 및 강의내용 참고.
가제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속의언어)2009년 1월 1일 이후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언어의 특징 분석(총 6개의 광고의 광고언어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