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주 멜리에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ok
- 최초 등록일
- 2009.03.25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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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르주 멜리에스 [1861.12.8~1938.1.21]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프랑스 영화의 역사
3. 조르주 멜리에스의 생애
4. 영화적 스펙트럼의 창시자
5. 환상주의 영화 혹은 공상과학영화의 창시자
6. 멜리에스의 <달나라 여행>
7. 애니메이션 영화가 널리 제작됨
참고자료
본문내용
1.들어가며
영화 입문서 한두권을 읽고 비디오 대여점과 인터넷 영화 사이트 등을 부지런히 드나들면 프랑스 영화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사실 이보다 더 어려운 것은 프랑스 영화를 과연 좋아할 수 있는가이다. 왜냐하면 프랑스 영화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프랑스 영화는 때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문화 코드로 가득 차 있거나, 인물의 심리가 불안하거나, 혹은 미학적인 실험이라는 이름으로 줄거리가 산만하다거나 하는 인상을 준다. 물론 현대 예술의 대상에 대해 재미있다 없다를 논하는 일은 향수자의 취향과 감수성, 분석력, 전문 지식의 정도와 관련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의미에서 ‘재미없는 프랑스 영화’라는 이미지는 프랑스 문화를 이해하는 데 우리에게 몇 가지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사실 재미없는 영화는 재미있는 영화보다도 훨씬 많다. 이탈리아 영화, 스페인 영화, 독일 영화, 러시아 영화, 북구 영화 등 할리우드 영화의 일반 문법을 벗어나는 모든 영화들이 재미없기는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들 나라의 영화를 논할 때면 몇몇 거장이나 그 나라 영화의 경향에서 특별히 강조되는 영화 사조를 기억하는 것말고는 특별한 이미지를 부여하지 않는다. 그런데 프랑스는 영화사 내내 집요하고도 일관성 있게 재미는 없지만 무엇인가가 있는 영화라는 이미지를 매우 성공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는 독특한 나라다. 이 장에서는 조르주 멜리어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2.프랑스 영화의 역사
프랑스 영화의 공식적인 생일은 1895년 12월 28일인데 이날은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파리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안특허인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로 만든 영화를 상영한 날이다. 그들 촬영팀은 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이 본 것을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록
참고 자료
-진보와 보수-사회와 철학 연구회
-고전 사회학의 이해-존A.휴즈, 피터J.마틴, W.W.샤록 지음
-국정브리핑 2004년 06월 21일자, 최연구, 프랑스 문화읽기, 중심, 20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