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스트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및 그의 편곡작품에 관한 내용입니다.
특히, 편곡작품을 조사하는 분에 유용합니다.
목차
□
리스트 생애와 시기별 작품
□
리스트 음악의 특징
□
리스트 편곡작품
○
리스트가 수많은 편곡작품을 남긴 이유
○
리스트 편곡 작품의 특징
○
Variationen uber Weinen, Klagen, Sorgen, Zagen
□
결 론
본문내용
○ 유년시절(1811-1838)
프란츠 리스트는 1811년 10월 22일 헝가리 라이딩(raiding)에서 태어났 다. 에스테르하지(esterhazzy)후작의 영지에서 재산 관리인을 하면서 아 마추어 cellist였던 아버지로부터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아 6세때부터 피 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그의 재능은 8세에 초보적인 곡을 작곡하기에 이른다. 그 후 그는 비엔나로가 체르니(Carl Czerny 1791 -1857)에게서 피아노를, 궁정악장이었던 살리에리(Antonio Salieri 1750-1825)로부터 작곡을 배우게 되고, 1823년 그의 아버지는 그를 더 공부시키기 위해 파 리의 국립음악원(conservatorie)에 보냈으나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입학을 거절당한다. 페르난도 피에르(Ferdinando Pier 1771-1839)에게 작곡을 안톤 리히야(Anton Reicha 1770-1836)에게 이론과 대위법을 배운 리스 트는 1825년 자작의 오페라 동 샹슈(Don sanche)를 초연하고 초절기교 연습곡(Transcendental studies)의 전신인 (48연습곡)을 출판하였다.
파리와 영국에서의 연주회를 통해 그의 인기는 높아 갔지만 끈임없는 연 주 여행으로 인한 피로로 인해 피아니스트로서의 직업에 회의를 느끼게 되고 부친의 죽음, 카롤리네 와의 사랑실패 등으로 그는 번민과 고독을 이기기 위해 많은 문학서적과 종교서적을 읽었는데, 이것이 후년에 그의 종교생활과 교향시 창작의 바탕이 되었다.
1830년대에는 그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친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와 파가니니(Niclo Paganini 1782-1840)를 만나게 되는데,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Fantasy Symphonia)을 듣고 표제음악에 눈을 뜨게되며, 악마적인(diaboloc)요소를 물려받아 후에 죽음의 무도 (Totentanz), 파우스트교향곡(Faust Symphony), 단테 소나타(Dante Sonata), 메피스토왈츠(Mephisto Waltz)같은 곡들을 작곡하였다. Serle, H,“리스트의 음악세계”김경임 역,계명대학교 출판부, 1992, p5
그 리고 1831년 3월 바이올린의 대가인 파가니니의 연주를 듣고 그의 연주 기량과 개성, 그리고 그가 관객으로부터 불러일으킨 환호에 크게 자극 받았으며,
참고 자료
D.J.Grout, 서양음악사, 한국음악교재연구회 역,세광출판사, 1992
Humphrey Searle, 리스트의 음악세계, 김경임 역, 계명대학교출판부, 1970
John Gillespie, 피아노 음악, 김경임 역,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5
F.E. Kirby, 건반음악의 역사, 김혜선 역 현대음악출판사, 1992
김수연,월간 피아노음악”리스트가 편곡한 슈베르트가곡, 2001
송정하, F. Liszt 『Phantasie und Fuge uber das Theme BACH』의 분석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5
송선주, F.Liszt의 작품형성에 미친 영향들에 관한 연구, 전남대 대학원, 2004
천자경, F. Liszt의 『Variationen uber Weinen, Klagen, Sorgen, Zagen』에 관하여, 경희대 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