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원문, 배경설화 원문, 역주, 풀이 -단군신화,동명왕편,구지가,황조가,공무도하가,도산십이곡

최초 등록일
2008.11.27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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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동명왕편,구지가,황조가,공무도하가,도산십이곡

이들이 실려있던 문헌의 원문(삼국유사 ..등)과 해설,
해당 작품들의 원문을 함께 수록해두고
여러 국문학자들의 견해를 다양하게 조사하여 역주로 달아놓았습니다.

목차

단군신화,동명왕편,구지가,황조가,공무도하가,도산십이곡

1. 한자원문과 음
2. 원문 교감
3. 역주(풀이와 해설, 학자들의 견해)

본문내용

13) 龜何龜何 首其現也 若不現也 燔灼而喫也 : 구지가의 내용으로 해석에 대한 논의가 분분하다. 잡귀를 쫓는 주문으로 보는 견해, 제천의식인 영신제(迎神祭)의 절차 가운데 가장 중요한 희생무용(제천 의식에서 신에게 희생물을 바칠 때 추는 춤)에서 불린 노래라는 견해,
원시인들의 강렬한 성욕을 표현한 노래로 보는 견해, 거북점을 칠 때 부른 노래로 보는 견해 등이 있다.
일반적인 의견으로 구지가가 가락국의 구간을 비롯한 수백 명이 구지봉에서 자신들의 지도자를 맞이하기 위해 부른 주술적 노래로서 일명 영신군가(迎神君歌 : 임금을 맞이하는 노래)라고 하기도 한다. 여기서 첫 번째 해석은 龜何(구하)를 신을 뜻하는 향찰 ‘검’ ‘’과 호격조사 ‘하’(고려시대 이전에는 존칭의 뜻 없었다!)의 향찰로 풀이하고, 首(수)를 우두머리, 군장으로 보아 “신이여, 신이여, 우리에게 머리(우두머리)를 내 놓아라”라는 뜻이다. 두 번째로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동물로 인식된 거북의 등장을 신령스러운 임금의 탄생에 비유하였다고 해석하였다.
구지가는 주술가로 해석되는데, 당시 통일되지 않고 흩어져 있던 김해지역의 여러 부족을 통합할 강력한 힘을 가진 지도자의 출현을 바라는 노래로 보기 때문이다. 이때 ‘구워먹으리’는 거북으로 상징된 지도자의 빠른 등장을 요구하는 주술이면서 동시에 위협이 될 것이다.
14) 金合 : 여섯 개의 알이 그만큼 귀중한 존재라는 뜻이다.
15) 唯紫繩自天垂而着地, 有黃金卵六. 圓如日者. : 가야국의 왕이 하늘에서 내려온 알에서 탄생했다는 내용이다. 이 구절은 시조가 하늘의 후손이라는 천강신화와 알에서 신성한 시조가 탄생했다는 난생신화가 결합되어, 신성한 왕권의 내력을 풀이하고 그 정통성을 주장한 천강난생신화임을 알게 한다. 자줏빛은 임금의 색깔 ․ 신성한 색으로 여겨지며 자줏빛 줄은 통과의례에서 탯줄을 의미하는데 이 탯줄은 하늘과 이어진 것, 즉 천강신화의 내용이며 그 안의 황금알들이 꼭 해와 같았다는 것은 태양숭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외 수 권을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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