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논문] 원문 감상의 소고 : 구운몽의 九人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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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구운몽에 대한 현재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정리하는 논문입니다.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구운몽」 개괄적 연구
1. 작가론 - 서포 김만중
1) 김만중의 가문
2) 연표로 본 서포의 삶
3) 김만중과 그의 어머니 윤씨 부인
4) 작품활동
2. 이본연구
3. 창작론 - 배경, 시기, 장소
4. 내용론 - 꿈과 내용 구조
5. 사상론 - 「구운몽」 배경 사상
Ⅲ. 인물연구
1. 성진과 소유
2. 여덟 여인
1) 진채봉
2) 정경패와 이소화
3) 계섬월, 가춘운, 적경홍, 심요연, 백능파
Ⅳ. 소설사적 위상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구운몽』은 유배문학의 꽃이라고 일컬어지며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만큼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으로 17세기 조선시대에 창작되었으며, 다양한 판본으로 널리 읽힌 대중성을 가진 소설이다. 어느 한 계층에 치우치지 않고 군왕과 대신에서부터 궁인들, 거리의 서민들까지 감동시킨 소설로 현대에 와서는 세계적인 소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구운몽』에 대한 연구는 양적이나 질적으로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여전히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가 확실히 밝혀져 있고 이본간의 내용도 크게 상이하지 않지만 『구운몽』에 대한 미해결 과제도 상당히 많은 실정이다. 예를 들어 『서포연보』의 발견으로 확정적이 된 창작시기와 장소를 제외하더라도 원작의 표기문제, 주제, 배경 사상, 창작의 경위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연구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더 나아가 “음란소설 구운몽 연구”, “불효소설 구운몽 연구”, “중국말 구운몽 작자 추정”등을 잇달아 발표한 려증동 교수는 “외설소설 『구운몽』연구”를 통하여 『구운몽』은 중국 사람이 지은 중국소설의 번역이며 서포 창작이 아니라는 견해를 선보이기까지 한다. 이 같은 현상은 작품 자체가 그만큼 해석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기 때문이지만 다른 작품에 비하여 작가의 생애 등에 대한 부가 정보가 월등히 많다는 점도 주요하게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작품 연구에의 유인이 다른 고전소설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논의를 유형별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원본에 대한 문제이다. 『구운몽』은 작자가 분명히 밝혀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전승과정에서 수많은 이본이 발생했다. 이본 상호 간의 차이는 내용에 관한 것이 아니라 주로 자구에 관한 것이다. 표기문자로 보면 국문본, 한문본, 국한문혼용본, 의역본 등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국문본과 한문본인데 원작이 어느 쪽이냐 하는 것이 논쟁의 주관심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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