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예술정신과 예술철학에 대해서

*영*
최초 등록일
2008.11.11
최종 저작일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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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철학 중에서도 동양의 예술정신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유가와 도가를 중심으로 서술 하였음.

목차

동양의 예술정신

유가의 예술 철학

도가의 예술철학

동양의 예술 정신이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것

본문내용

동양의 예술정신
인간에게 문명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예술적인 창작활동은 있어왔다. 그것이 신성한 종교적 의미를 위한 행위라 하더라도 그 절차 자체는 예술 행위였던 것이다. 이러한 예술적 행위는 전 지구에 걸쳐 전시대에 걸쳐 있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 활동, 작품에는 반복되는 것에서 오는 염증, 싫증, 즉 예술 피로가 오게 된다. 이러한 예술 피로를 피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은 고심을 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예술적 행위에는 각 시기마다 특정한 예술관이 있어왔다. 동양이라는 특정지역을 한정시켰을 때도 그것은 예외가 아니다. 동양의 예술정신은 고대 중국에서부터 시작됐다는 것에 어느 누구도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동양의 예술 정신의 특징은 상고시대부터 그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상고시대의 예술관은 소박하면서도 그에 반하는 화려함을 갖추고 있었다. 특히 예술작품의 대상이 되는 소재의 원형에서 멀어지는 상상의 표현이 눈에 띈다. 굳이 종교적 행위, 소재가 아니더라도 자연이라는 소재라도 인간의 삶 속에 들어오면 예술이 되었다. 이렇듯 상고 시대에는 열린 정신으로 사물들을 받아들여 그것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예술 정신이 있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었다. 닫힌 듯 열린 세계를 보여주어 한쪽 면만을 보여 주었을 때의 예술 피로를 피하가게 하였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조화롭지 못한 미는 잠시간의 미를 창출해 주지만 쉽게 예술피로에 빠지게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관건이었다. 또한 동양예술은 감성 미학에 빠지지 않는 것을 추구하였다. 미학은 예술과 다르게 현실의 미를 형이상학적인 목적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동양예술정신에서는 그러한 면을 지양하였다. 이렇게 시작과 그 추구하는 것은 비슷한 목적에서 출발하였으나 동양의 예술정신을 구축한 사람들은 여러 사람이기에 그 목적에 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였다.

유가의 예술 철학
상고시대를 지나 춘추전국 시대에 들어오면서 제자백가라는 용어에 걸맞게 여러 가지의 예술관이 있어왔다. 공자는 예술정신의 본질은 仁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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