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희와 고염무, 왕부지의 사학
- 최초 등록일
- 2008.11.01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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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대 황종희, 고염무, 왕부지의 사학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황종희의 사학
2.고염무의 사학
3.왕부지의 사학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명말청초의 시대적 상황을 보면 소수민족에 불과하던 만주족이 마침내 중원의 패자가 되어 주인이 됨으로 인해 정치적사회적으로 불안한 시기였다. 명나라는 농민 반란이 자주 일어나더니 결국 이자성의 농민반란군에 의해 멸망당했고, 이자성의 농민반란군은 청나라 군대에 패배함으로 인해 청은 중국을 지배하게 되었다.
청의 중국 전역 지배 과정에는 청에 항복한 옛 명나라 대신 및 장수들의 협조가 큰 역할을 하였는데, 이와 반해 청 왕조에 협조하지 않고 오히려 명 왕조의 회복을 꿈꾼 지식인들도 적지 않았다. 명말 청조 사상계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은 이른바 명의 유노(遺老)라 불리는 학자들이었다. 그들은 민족의식이나 명 왕조에 대한 절의(節義)의 차원에서 청 왕조에 평생 동안 봉직하지 않았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황종희(黃宗羲:1610-1695), 고염무(顧炎武:1613-1682), 왕부지(王夫之:1619-1692)가 있다. 그들은 걸출한 사상가이자 역사가였으며, 청대 이래 진보적 학자들은 그들을 청초 삼대유라고 일컬었다.
여기서는 이 세 학자들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황종희와 절동 사학
청대 사학은 역사 고증학파와 절동 사학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역사고증학을 고염무가 열었다면 절동 사학파는 황종희로부터 시작되었다. 황종희(1610~1695)는 명조 멸망 후 항청운동을 전개하였고, 항청운동이 실패하자 붓대를 무기로 삼았으며, 문자의 옥과 금서령에 맞서 학술연구에 전념하면서 민족 부흥을 도모하였다. 그는 민족 기절이 풍부한 역사가이자 사상가의 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가 역사를 읽는 자 없고, 이로 말미암아 인재가 날로 퇴보하였기 때문에, 우활한 유학자를 면하려면 반드시 역사를 겸하여 읽어야 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역사 학습은 명대 학술계가 책을 묶어 두고 보지 않으며 유람이나 담론을 일삼는 병폐를 교정하여 실용화하려는 것이었다. 황종희는 명대의 문헌을 정리하고 명말의 항청 역사를 기술했는데, 그 목적은 민족사상을 선양하여 농민들은 청에 반대하고 명을 회복하도록 인도하며, 그의 정치 주장을 위해 역사적 근거를 제공하는 데에 있었다.
참고 자료
이계명,『中國史學綱要』,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3
신승하, 『중국사학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