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23
최종 저작일
2008.10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목차

Ⅰ. 서 론

Ⅱ. 의료산업시장의 현주소
1. 제약시장의 현황과 구조
1)세계 제약시장 현황
2)국내 제약시장 현황과 문제점
3)국내 제약산업의 swot분석
2. 의료기기시장 현황과 구조
1)세계 의료기기시장 현황
2)국내 의료기기시장 현황과 문제점

Ⅲ. 의료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2)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모델화
2. 경쟁력 평가 및 가치산업화
1) 모델에 따른 각 시장의 경쟁력 평가
2) BT산업시장 경쟁력 확보를 통한 가치산업화
3.의료산업 부분별 경쟁력제고 방안
1)제약산업
2)의료기기산업

Ⅳ. 가치산업화를 위한 발전방향
1. BT산업의 현황
1) BT 산업의 현황
2. BT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1) 가치산업화를 위한 정책
2)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

Ⅴ. 결 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3)국내 제약산업의 swot분석
강점(Strength)
1) 인적 자원
우리나라는 고래로부터 높은 교육열을 자랑해왔다. 이에 따라 풍부한 기초 과학자원의 보유는 제약 입국의 기치를 높이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하겠다.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합성 및 약물전달시스템 부분의 연구 인적 자원의 보유는 가치가 높은 신제품의 개발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모방능력
우리나라의 제약기업의 규모 나 연구 개발비의 투자가 열악한 연구개발 환경 속에서도 외국에서 개발한 신약의 합성 및 개량, 또는 제네릭 의약품을 제조하는 모방능력은 매우 뛰어나 싼 값에 대량으로 제네릭을 공급하거나 퍼스트 제네릭을 개발하여 신약에 버금가는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천연물 신약이나 개량신약을 개발하여 더 큰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보유하고 있어 의약품 개발이나 연구, 개발의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만하다.

3) 시장의 규모
우리나라의 제약 시장은 세계 13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이는 충분한 연구, 개발 능력을 발휘한다면 상당히 잠재력이 큰 시장을 선점하는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는 예상을 가능하게 해 준다.
더구나 인구 측면에서도 대한민국이 4600만 명이며, 북한까지 합친다면 7000만 명이 되므로, 단일 시장으로써 작지 않은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은 우리의 또 하나의 강점이 아닐 수 없다.

약점(Weakness)
1) 영세성
우리나라가 직면한 제약 산업의 현실은 가혹하다고 밖에 할 수 없는 가장 최악의 상황이다. 안팎으로 이전투구식 출혈경쟁에 휘말려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가장 열악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 제약 산업의 현주소이다.
우선 국내 제약 시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2002년도 세계 제약 시장의 1.2%를 차지하여 세계 13위 수준으로, 2003년도 국내 의약품 생산규모는 약 9조 5천 억 원이며 GDP 대비 겨우 1.54%, 제조업 GDP 대비 5.3%를 차지하고 있는 아주 영세한 규모의 시장으로 그나마도 수입품의 비중이 날로 증가해 2003년도 무역수지는 1조 5,840억 원의 무역적자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세계 10대 제약사와 국내 10대 제약사를 비교한다면 2003년 매출액은 2,429억 달러(IMS자료, 약 24조원) 대 2조7천억원으로 약 1/100 수준 이고, 순 이익율은 16.4% 대 6.6%로 열악하다. 연구, 개발비 투자 비율 역시 17.5% 대 4.0%로 상대가 되지 않는데다 금액적으로는 세계적으로 매출 1위인 화이자의 연간 연구개발비 투자액이 우리나라 제약사들의 총 매출액에 버금가는 10조 원대인 점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의 투자가 얼마나 형편없는지 알 수 있다.
물론 세계적인 신약 1개를 개발하기 위해 약 8억불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현실에서 우리나라 제약기업을 세계적인 제약 기업과 규모면에서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는 점은 잘 알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라도 인정받는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매출액 대비 10%까지는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한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4~5%대에 머물고 있는 상위 제약사들의 연구개발 비용만으로는 우수한 제네릭 생산도 어려울 수 있으며 영업이나 유통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이고 연구개발비를 늘리는 경영 효율화가 중요하다.

2) 과당경쟁
국내 제약 시장은 10조 내외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 의약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2004년 기준으로 553개 업체이며, 생산실적은 국내 총생산(GDP)대비 1.34%이고, 제조업의 국내 총생산대비는 5.26%에 그치고 있다.
이 중에 1000억 원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한 회사는 겨우 19개로 전체 시장의 67%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시장에 우후죽순처럼 영업을 하고 있는 제약회사와 수입업체들은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구도에 휘말려있다.
이러다 보니 대부분의 중소 규모의 제약 회사들은 제네릭 생산에만 치중하여 2003년도 보험등재품목 중 동일성분의약품이 2개 이상인 품목 84.4%에 이르렀다.
또한 시장 규모에 비해 허가된 품목 수가 많아 과당경쟁 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품질 경쟁보다는 가격 경쟁으로 인해 갈수록 수익구조가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2002년도 식약청에 의해 허가된 의약품 품목 수는 6만5천 개이나 실제 생산 품목은 2만7천 개에 불과한 점은 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및 영업비용의 지출이 경쟁적으로 늘어나므로 2003년도 제약 회사들의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는 여타 제조업 평균인 13.2%를 넘어서는 35.0%로 과다 지출했다.
따라서 스스로 경상 이익율을 깍아 먹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북미나 유럽의 제약 회사의 경상수익율은 20~35%인데 반해 우리나라 제약 회사의 경상수익율은 겨우 5~10%에 지나지 않는다.

3) 영업, 마케팅의 후진성
국내 제약 산업의 마케팅 기법은 1960년대에 선진 제국의 우수한 제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앞선 마케팅 전략까지 함께 도입함으로써 이 땅에 선진 마케팅 기법 및 전략을 소개하는 영화를 누린 적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약 회사가 아직도 구태의연한 랜딩비, 리베이트, 학회 참가비 지원, 접대 등 직접적으로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유사한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내 놓고 있거나 이벤트성의 행사를 진행하면서 제한된 숫자의 고객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기회요소(Opportunity)
1) 시장의 성장 및 투자의 증대
IMS의 Health Market Prognosis Asia(2003-2007)에서는 한국의 시장 성장율을 12.8%로 아주 긍정적으로 관망하고 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 바이오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 환경 및 에너지 이슈의 대두에 따라 바이오산업이 거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 자료

의료산업 선진화의 필요성과 당면과제
산업연구원 ㆍ 최윤희

한국 의료기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연세대 경제대학원 ㆍ 주일동

한국 의료기기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ㆍ 이권용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국산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ㆍ 강선배

한국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약사법규 및 약무정책의 개선방향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ㆍ 류덕희

우리나라 제약 산업의 발전 전략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ㆍ 주선태

국내 제약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정밀화학공업진흥회 ㆍ 이의경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현황과 기술도입의 합리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무역대학원 ㆍ 강동근

한국 제약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국제경영대학원 ㆍ 이화구

물질특허도입후 제약산업현황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 행정대학원 ㆍ 홍구렬

한국제약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성대 무역대학원 ㆍ 민응식

국내 제약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성균관대 국제통상대학원 ㆍ 고광도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LED조명시장 조사 49페이지
    , 신소재․나노 융합, 바이오제약(자원)․ 의료기기, 고부가 식품산업 ㅇ ... 정부 LED산업 육성정책 LED산업성장동력화 발전전략 목표 내용 비전 ... 조명시장 50% 점유율 목표로 '20년까지 200lm/w 조명 개발 일본 ▶21세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