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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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에 관련된 내용을 담은 레포트
목차
1.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2.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의 탄생
3.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인과 영화작품
4.사회에 끼친 영향
5.대표적 특징과 기법
6.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의 쇠퇴
7.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필름 느와르-문자적 의미로는 “검은 영화”라는 뜻-는 불어처럼 들리지만 미국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미국적 현상이다. 느와르 영화하면 연상되는 빌리 와일더, 프리츠 랑, 오토 프레밍거, 에드거 울머와 같은 몇몇 감독은 외국에서 태어났지만 느와르 경험의 어두운 곳을 탐색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이다. 그들 중에는 오슨 웰즈, 존 휴스턴, 니콜라스 레이, 새뮤얼 풀러, 조셉 루이스, 앤소니 만, 라울 월시, 조셉 맨키위즈, 돈 시걸, 필 칼슨, 테이 가넷, 프랭크 터틀, 에드워드 드미트릭, 헨리 헤서웨어, 그리고 파리에서 태어났지만(1904), 1914년부터 할리우드에서 성장한 자끄 투르네르가 있다.
본문
1. 미국 필름 느와르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생성배경
유럽에서의 전쟁의 발발, 미국의 2차 대전 참전, “정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전후의 노력은 1930년대에 관객들이 접했던 것보다 더 음울한 종류의 영화가 다룰 주제를 제공했다. 특히 전쟁 직후에는 귀환하는 군인들이 지키려던, 그리고 향수를 가지고 동경했던 전쟁전의 비교적 단순한 세계가 마술처럼 다시 창조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지배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것이 하나의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깨달음은 느와르 영화에 나타나는 염세적 냉소주의와 좌절감과 무력감의 경험에 분명히 영향을 끼쳤다.
사실 느와르 영화는 미국의 순수성이 전쟁 훨씬 전에 상실되었음을 시사한다. 경제 공황기에 잃어버린 것이 단지 돈과 직장만이 아니라는 사실이 점점 더 분명해졌다. 느와르의 정신은 그 근원을 추적하여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미국의 대중 소설이 비슷한 주제와 스타일을 공유하고 있었음을 밝혀낸다.
1940년대의 대중들이 갱 영화에 싫증을 느끼기 시작하자 스튜디오들은 시니컬한 톤과 어두운 분위기에서 차이가 나는 다소 새로운 유형의 범죄 스릴러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류의 영화들은 다소 평판이 좋지 않은 반영웅으로서의 사립탐정, 또는 트렌치코트를 입은 고독한 사나이가 어두운 거리에서 누군가-신비스러운 대상이나 인물-를 쫓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