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 atresia and stenosis of ileum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3.30
최종 저작일
2007.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NICU 실습할때 case 했습니다.
발표하면서 상세히 잘 했다고 칭찬 받았어요^^

목차

1. 문헌고찰
- 폐쇄성 장애
- 신생아의 외과적 교정

2. Case study
- 간호 정보
- 신체사정
- 체중, 활력징후, 섭취량과 배설량
- 환아의 건강문제
- 치료
- 각종 검사 및 결과
- 특수치료방법의 사용
- 투약
- 간호문제 목록과 간호과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 헌 고 찰 ▣
◎ 해 부 ◎
ileum(회장): 소장은 십이지장·공장·회장 순서로 구성 되어 있다. 회장은 특히 비타민 B12의 흡수와 담즙산 염의 재흡수를 맡고 있다. 회장은 길이가 약 4m이고, 공장에서부터 결장으로 이어진 회장맹장판막 (iIeocecal valve)까지 뻗어 있다. 회장은 장간막에 의 해 복벽에 매달려 있다. 회장벽의 평활근은 장(腸)의 다른 부분 벽보다 얇고, 연동수축은 다른 곳보다 느 리다. 회장의 내피층은 소장의 다른 부분 내피층보다 투과성이 떨어진다. 림프 조직의 작은 집합체(파이어반)가 회장벽에 있고 그 내층에는 담즙산염과 비타민 B12에 대한 특별한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결합담즙산염의 약 90%가 회장을 통해 흡수된다.
◎ 폐쇄성 장애 ◎
위장관 폐색증은 장 내강(lumen)이 수축되거나 막혀서 장내용물 통과가 방해받을 때, 마비 성 장폐색(paraltic ileus) 등 장운동의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위장관 폐색증은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나타 날 수 있는데, 식도폐색증이나 장폐색증과 같은 선천적 폐쇄는 신생아기에 증상이 나타난다.
원인에 따라 진행은 다르지만, 증상과 증후는 비슷한 특징을 갖는다.
급성 장폐색은 오심, 구토, 복부팽만, 대변양상의 변화가 나타난다. 통증은 폐색부위의 원위 부에 간헐적인 근육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복부팽만이 초래된다. 이러한 복부팽 만은 폐색된 장의 상부에 가스와 액체를 축적하게 되어 복부가 더욱 단단하고 경직된다. 복 부의 내용물이 지속적으로 축적되면 오심과 구토가 발생한다.
구토는 상부 위장관 폐색의 주된 증상이며, 담즙이 섞인 구토는 소장의 폐색을 의미한다.
변비와 심한 변비는 하부장의 폐색을 의미하며, 상부 장관 폐색의 지연된 증상이기도 하다. 장중첩의 경우는 급성상태로서 임상증상이 몇 시간 이내에 시작되며, 유문협착증은 증상과 징후가 점진적으로 시작된다. 장음은 초기에는 과다하게 청진되다가 점차 소실된다. 횡격막 이 눌려져 늑막강을 조이므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다.
- 폐색이나 협착(Atresia and Stenosis): 회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구멍이 횡경막처럼 막히거나 끝의 출구가 막혔거나, 제대처럼 연결된 형이 있다
- 태변성 장폐색증(Meconium ileus): 비정상적으로 비후한 태변이 장을 폐색하는 상태를 말 한다. 태변에 의한 장폐색는 장벽의 이상 비후, 호흡계 질환 위장질환 및 간질환에 의해서 도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췌장의 불완전한 소화효소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흑록색 토물 을 구토하고 복부팽만이 수반되어 복벽을 단단하게 한다.
- 거대결장(Megacolon): 신경세포가 장벽에 없어서 생긴다. 항문에서부터 여러 다른 부위에 생길 수 있다. 이것은 결장에 가장 흔하게 장폐색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 이상회전(Malrotation): 임신 10주 동안에 회맹장 구조가 정상으로 고정도어 맹장이 복부 우측 하반부에 위치하게 되어 장간막으로 고정된다. 그리고 이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 니 않으면 결장이 복부 우측 상부에 남게 되어 십이지장을 폐색하게 된다.
- 복강내 탈장(intra-abdominal hernias): 장의 한부분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장간막이나 복막사이에 끼여 져서 폐색된 상태이다.

참고 자료

- 서울대학교병원 편저(1995년), 아동의 간호 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37~51P)
- 하영수 외 공저(1983년), 4장 신생아의질환과 간호, 아동간호학
수문사, (132~133P)
- 김모임 외 공저, 제32장 소아과 수술 환자 간호, 수술실 환자 간호,
수문사(P548)
- 임난영 외 공저(2004년), 31장 소화기계 건강문제가 있는 아동,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수문사,(P296)
- 김미예 외 공저(2002년), 5장 상처간호, 기본간호학, 수문사,(P127)
- 홍경자 외 공저(1990년), 14장 신생아의 단기간호, 아동간호학 상,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 atresia and stenosis of ileum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