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3.26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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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음악의 배경 및 종류 특징과 현대음악의 의의에 대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 개요
Ⅱ. 본론
- 현대음악의 배경
- 현대음악의 종류 및 특징
1.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2.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c, 電子音樂)
3. 우연성의 음악(Music of Chance Operation, 偶然性)
Ⅲ. 결론
-현대 음악의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개요
우리는 어떤 음악을 두고 ‘현대음악’이라고 말하나요? 얼핏 쉬운 것 같아도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무조건 현대라는 시대에 태어난 음악은 현대음악인가요? 예를 들어 현대에 작곡된 바하 스타일의 작품은 현대음악인가요? 김동진의 <가고파>는 쉔베르크의 작품보다 이후에 생산되었고 생산된 시대가 현대이므로 현대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요? 그런 시각이 있을 수는 있읍니다만 흔히 그렇게 말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음악은 듣기가 어려운 음악을 말하는 것입니까? 우리 강의 속에서 나타났던 개념을 사용한다면 무조성의 어법을 사용한 음악은 현대음악인가요? 그래서 조성적인 귀에는 거북하고 난해한 음악으로 여겨지는 그런 음악을 현대음악이라고 할까요? 아마 흔히 말하는 현대음악의 특징은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깨끗하게 모든 것을 정리해 주지는 못합니다. 미니멀 음악의 어떤 것들은 전혀 난해하지 않고 아주 최근에 나타나는 경향 중에는 조성의 어법을 사용하는 흐름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성의 사용은 우리가 현대음악의 대표적 작곡가라고 언급한 사람들에게서조차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설명하지요? 그러므로 저는 ‘현대음악은 어떤 음악이다’라고 정의를 내리는 것 보다는 현대음악을 둘러싼 여러 가지 경향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이해를 위해 다음에 이것을 현대음악의 배경과 현대음악의 종류 및 그 특징에 대해 정리해 보려합니다.
Ⅱ. 본론
- 현대음악의 배경
서양 음악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주도하는 대세적 이념이나 사상이 새로운 사상이나 사조에 의해 퇴조되고 변화되어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이러한 양상이 깨졌다. 새로운 양식에 의해 이전의 것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에 새로운 양식에 의해 이전의 것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에 새로운 양식이 계속 첨부되어 결과적으로 다양한 양식으로 축적되어 남았다. 그러므로 20세기를 다양성의 시대라고 표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본문 마지막 part에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