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상실수업 독후감

상실수업을 읽고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03.18 최종저작일 2007.12
4P 미리보기
상실수업 독후감
  • 미리보기

    소개

    상실수업을 읽고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릴 적 나는 누구보다도 죽음을 두려워하는 아이였다. 엄마의 친구들이 오셔서 하는 이야기를 듣고 난 이후부터였다. 할머니의 연세가 많음을 다들 걱정하시면서 수의를 짓는다고 하셨다. 수의는 죽을 때 입는 옷이라고 했다. 어린 마음에 할머니의 수의가 완성되면 할머니는 곧 돌아가시는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할머니의 수의가 완성되지 않기를 바랐고, 그 완성된 수의가 돌아왔을 때 난 절망에 빠지고 말았다.
    할머니와 같은 방을 썼던 나는 한 밤중에 일어나 조용히 할머니의 코에 손을 가져다 대고 바람이 나오는지를 확인하곤 했다. 수의가 지어졌으니 무시무시한 귀신들이 할머니를 데려갈 것 같은 불안에 잠에서 깨곤 했다. 상실예감은 어린 나이의 나에게는 극심한 불안을 안겨다줬다.

    정작 할머니께서 돌아가신 날은 슬프기도 했지만 안도의 한숨이 쉬어졌다. 그것은 밤마다 할머니가 숨을 쉬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에 떨지 않아도 됨을 의미했다. 그렇게 내가 처음으로 경험한 죽음이란 것은 공포감과 동시에 해방되는 기분을 느끼게 했다. 그래서 슬프기보다는 편안함을 느꼈고 이에 죄책감이 들었다. 아직까지도 나는 할머니의 죽음을 슬퍼하지 못한 내 자신이 원망스럽다. 게다가 슬퍼하는 부모님의 모습은 나에게 더 큰 죄책감을 주셨다. 나에게 첫 상실의 수업은 무서운 것이었지만 큰 죄책감을 수반하는 것이었다. 아무도 나에게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해 준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난 후에야 비로소 큰 위안을 얻게 되었다.

    “이 글이 진정 우리를 울게 하지 못한다면 , 이 책은 누군가에게 어떤 도움도 줄 수 없을 것이다.” 라는 구절이 책의 가장 앞부분에 나온다. 이 책은 나를 진정으로 울 수 있게 한 책이었다. 두 번씩이나 밑줄을 그어가며 열심히 읽었다. 하나하나 나의 경험들과 부딪치면서 유의미한 이야기들로 다가왔다. 이 책은 상실을 두렵게만 느껴왔던 나에게 상실이란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경험인지 그리고 우리가 그러한 상실의 과정에서 온전한 슬픔을 느끼고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인지를 알려준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매우 유익하고, 주제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료의 품질이 높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판매자 설정표지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