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SOFT (엔씨소프트) 재무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3.1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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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계학개론 수업의 제출 자료로서 같이 올린 PPT 파일과 SET 자료입니다.
PPT 사진에서 만든 그래프를 첨부하고 거기에 관해서 설명한 문서 파일로
엔씨소프트의 주요 재무제표(2007-2분기까지)도 일부 첨부한 자료로서
총 63장의 분량입니다.
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연혁
<본론>
3. 재무제표
4. 기업 분석
1)대차대조표
2)유동비율
3)손익계산서
4)주식흐름
5)엔씨소프트 이용자
6)게임의존도
7)시장평가
<결론>
5. 종합평가
6.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파워포인트 15 page>
영업이익
인터넷 온라인 게임업체의 영업이익이란 지금 현재 게임시장을 감안했을 경우 크게 두 가지의 형태로 볼 수 있다.
먼저 리니지나 WOW 처럼 정액제를 실시함으로 인해서 매달 정해진 액수를 받으며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경우와, 카트라이더나 메이플스토리 처럼 아무 거래도 없이 충분히 게임을 즐기면서 부가적으로 더 재밌거나 더 좋게 즐기기 위해서 특정 부품이나 아이템과 같은 것을 구매하게 하는 부분 유료화를 하는 경우이다.
요즘 게임의 추세는 단연코 부분 유료화이다. 엔씨소프트 측에서는 정액제를 고집하고 있지만 경쟁사인 넥슨이나 기타 다른 게임들의 경우에는 부분유료화를 많이 시행하고 있는데, 정액제의 경우에는 시행하려면 반드시 고정적으로 이용하는 유저들이 필요하다. 그만큼 게임의 퀄리티가 증가하게 되고, 부분유료화의 경우 한번 한번 현금을 사용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유저를 잡아둘 필요가 없고, 그럼으로써 상대적으로 퀄리티는 떨어지게 되기 마련이다.
엔씨소프트의 경우에 영업이익을 보면 역시 2004년에 최고치를 달리다가 점점 하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뒤에 자료를 첨부하였지만, 이 것은 그만큼 이용자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2004년에 비해서 2007년에는 그 이익이 절반이하로 줄어들어 있는 상태이다.
이에 따른 대책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데, 추후 다른 게임에 관한 투자의 필요성을 볼 수 있다. 유동비율이 높은 점에서 볼 때 유동자산이 비교적 많은 편이라 투자를 할 자금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런식으로 계속 진행될 시에는 분명 큰 문제가 생길거라고 생각한다.
당기순이익
2000년부터의 당기순이익을 나타낸 표인데, 대차대조표와는 달리 상당히 들쭉날쭉한 것을 볼 수 있다. 2001년에는 약 100여억원을 손실을 보기도 했는데, 당시에 리니지1을 한창 확장하던 시기이고, 리니지2 개발에 들어가던 시기임을 감안했을 때 리니지2의 개발비등 비용의 증가를 인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