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비교, 대조와 한국사회에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8.01.26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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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과 사회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의 리포트입니다. A+ 리포트임.
제목 그대로 맑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주의(radical)페미니즘을 비교하고
한국사회에 적용해 본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가부장제
-맑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주의 페미니즘
-한국사회의 페미니즘
결론
본문내용
서론
페미니즘은 1880년대 영국의 산업혁명을 계기로 여성의 사회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초기의 페미니즘은 주로 여성의 정치적, 법적 권리의 획득에 관한 문제였고, 이 문제 또한 시대에 따라 자유주의, 맑스주의, 사회주의, 급진주의, 문화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 각기 그 맥락을 달리했다. 페미니즘은 불평등 문제에 도전했던 사회사상의 흐름과 맥을 같이하면서도 성불평등의 독자성을 규명하려는 시도까지 병행하기도 했다. 본 글은 이렇듯 시대에 따른 다양한 페미니즘 이론 중 맑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주의적 페미니즘을 비교, 대조하고 이를 한국사회의 페미니즘과 관련하여 이야기한다.
본론
⊙ 가부장제
맑스주의 페미니즘이나 급진주의 페미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가부장제이다. 가부장제란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그리고 나이가 많은 자가 나이가 적은 자에 비하여 우위적 세력과 경제적 특권을 누리게 하는 성별과 연령에 기반하는 권력 체계를 뜻한다. 따라서 가부장제 내에서는 가족 구성원 중에서 나이가 어린 구성원과 여성이 종속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고, 그들의 노동력 또한 착취당하게 된다. 남성의 이익을 조장하면서 상대적으로는 여성의 이익을 경시하며, 일련의 성에 관련된 의미를 지속시키는 하나의 메커니즘이 바로 가부장제이다. 이 같은 가부장제에 의해서 총괄되는 생산 양식을 가내 생산 양식(domestic mode of production)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특히 기혼 여성의 대부분이 돈벌이가 되지 않는 노동이라는 억압에 놓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