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정교(정교의 수용과 역사에 따른 정교의 변화, 정교의 국민․국가적 의미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28
- 최종 저작일
- 2006.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러시아정교의 역사적 여정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정교의 수용과 역사에 따른 정교의 변화, 정교의 국민, 국가적 의미를 중심으로 서술한
것입니다.
목차
1. 러시아의 기독교 수용
(1) 기독교 수용의 배경
(2) 민간 신앙과의 관계
(3) 러시아 정교 수용 이후의 변화
(4) 기독교 수용기의 종교문학
2. 몽고 지배기의 러시아 정교
(1) 몽고 지배기의 정교회의 위상
(2) 수도원의 성장
3. 모스끄바-제3로마설의 등장
(1) 모스끄바-제3로마설의 역사적 배경
(2) 모스끄바-제3로마설
(3) 모스끄바-제3로마설의 영향
(4) 모스끄바 시대의 종교문학
4. 교회의 분열
(1) 17세기 러시아 사회의 분위기
(2) 니꼰(1605~1681)의 개혁 시도
(3) 17세기 무렵의 종교문학
5. 뻬쩨르부르그 시대의 러시아 정교
(1) 뾰뜨르 대제의 천도
(2) 신성 종무원
6. 혁명 이후의 러시아 정교
(1) 볼셰비키 혁명의 영향
(2) 2차 대전과 러시아 정교
(3) 스탈린 사망 이후
(4) 교회 박해의 종지부
7. 러시아 정교의 국민,국가적 의미
본문내용
1. 러시아의 기독교 수용
(1) 기독교 수용의 배경
끼예프 루시는 882년 노브고로드의 올레그에 의해 건설되었는데, 이후 끼예프 루시의 공후들은 이웃 동슬라브 부족들의 지역에 까지 자신의 지배를 계속 확대하였다. 특히 962년에서 972년까지의 스뱌또슬라프의 원정은 동슬라브족의 통일의 기초를 완성하였다.
이렇게 끼예프 루시가 점진적으로 강화되는 과정에서 러시아 최대의 문화 변혁으로 일컬어지는 러시아 국가의 기독교 수용이 이루어진다.
초기 끼예프 국가는 느슨하게 연결된 도시 연맹국가 형태였다. 비록 끼예프가 다른 도시들에 비해 우위를 차지하고는 있었지만, 아직 국가 내에 정치적인 통일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끼예프 국가는 경제적 이익과 끼예프 공후의 군사력에 의해 유지될 수밖에 없었다. 스뱌또슬라프 사후 권력을 장악한 블라지미르는 여러 슬라브 부족들의 군사력의 도움을 얻었고, 이 연합을 강화하기 위한 해결책 강구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 해결책으로써, 공통의 종교로 슬라브 부족을 관념적으로 통일시키기 위해 처음에는 ‘만신전’을 계획하였다. 하지만 여러 슬라브족의 고대 신들과 각 공국의 신들로 모셔진 만신전은 끼예프의 최고신이었던 뻬룬을 주신으로 모시는 과정에서 심각한 마찰이 일어났다. 여기서 다시 공국 간의 알력 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야심차게 계획한 만신전이 이렇게 좌초하자 블라지미르는 외국의 종교를 도입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슬람교와 카톨릭, 그리고 유대교와 동방 정교가 유일신을 숭배하는 강력한 외래 종교를 원하는 블라지미르의 선택을 기다리게 되었다. 이중 동방 정교를 자신들의 종교로 채택한 이유는 원초연대기에 기술된 이유 외에도 문화적, 경제적 배경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끼예프와 비잔틴과의 관계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 러시아인들은 무역과 조약을 통하여, 또한 군사적 정복과 파괴를 통해서 비잔틴으로부터 특권을 얻었기 때문이다.
10세기 중엽 이전에도 콘스탄티노플과 끼예프의 관계는 끼예프의 경제적 번영과 문화적 위대함의 기본적 토대의 하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