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적설교
- 최초 등록일
- 2007.12.25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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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지찬 교수님 역사서 시간에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모범적 설교
1. 모범적 설교의 기원
2. 모범적-구속사적 논쟁
1) 구속사적 접근
2) 모범적 접근
3) 논쟁 이후
제2장 모범적 접근과 설교에 대한 반대론
1. 전기적 설교
2. 역사적 등식 부호
제3장 구속사적 설교
1. 구속사의 개념
2. 구속사적 설교 태동 배경
3. 구속사의 공통된 전제들
4. 구속사 설교 원리
5. 구속사적 설교의 방법(원리)
6. 구속사적 설교의 장․단점
Ⅲ. 결론
본문내용
제2부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Ⅰ. 서론
성경을 어떻게 설교해야 하는가? 또한 가장 바람직하고 성경적인 설교는 어떤 설교인가?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설교자들에게 있어서 고민이며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 고민 안에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설교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하는 설교의 방향이 담겨져 있다.
설교자로서 우리가 갖는 책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과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설교자들에게 주어진 이러한 책임은 설교를 연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매 설교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설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설교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성경에 많은 본문들이 있지만 특히 역사적 본문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석을 하고 설교를 해야 하는가? 이것이 바로 본 글의 핵심이다. 이러한 역사서를 해석하고 설교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의 큰 흐름이 있다. 즉 모범적인 관점과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설교하는 방법이다.
본 글을 통하여 먼저 모범적 설교와 구속사적 설교의 의미(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모범적 설교와 구속사적 설교가 역사를 통해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모범적 접근에 대한 반대론과 또한 구속사적 설교의 전반적인 부분을 검토한 후 이 구속사적 설교가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역사적 설교에 대한 성경적 설교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정리 설명함으로써 이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Ⅱ. 본론
제1장 모범적 설교
1. 모범적 설교의 기원
1930년대에 개혁교회 내에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의 일상적인 설교 관례에 대해 반대를 제기하였다. 간단히 말하면 그들의 불평은 설교자들이 역사적 본문을 설교함에 있어서 본문에 언급된 사람들을 으레 본받아야 할 모본으로, 따라야 할 모범으로 제시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모범적 설교”라는 말이 생겨났다.
참고 자료
곽우신, 2002. 「강해설교와 구속사적 설교의 비교연구」, 총신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윤문성, 1998. 「성경적 설교를 위한 구속사적 설교의 이해」, 총신대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의 원리와 방법,” [신학지남], 1987, 겨울(통권214호).
정성구, 1991.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 총신대출판부.
Sideny Greidanus, 1989. 김수경 역,「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서울: 학생신앙운동.
월간목회 2001. Vol. 29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