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12.2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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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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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전통단절론이 문제시되는 이유
2) 전통단절론과 전통계승론의 대립
3) 전통단절론의 극복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에 있어 전통론은 국문학 논쟁사에서 가장 해묵은 논쟁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논의가 거듭되고 있으며 또 지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이식 문화론과 식민사관의 극복문제와 결부될뿐더러 문학사의 시대구분론 및 주체성 문제와 불가분의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의 단절이냐, 계승이냐의 논의는 지금까지도 국문학을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이라는 이원적인 단위로서 생각하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추세라는 점과 비과학적으로 전통론에 접근하는 국수주의적 태도가 불식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도 진행중인 논의이다.
이러한 전통계승론과 전통단절론은 역사인식의 태도에 따른 의견인데, 전통계승론은 과거와 현재는 연계되어 있다고 보고 전통의 연속성을 중시하는 태도이고, 전통단절론은 개화기때 일본문화를, 1920년대 때 서양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전통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고 보는 태도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전통계승론과 전통단절론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전통단절론이 문제시되는 이유
한국문학에서의 전통단절론이 다른 나라의 경우와 달리 심각한 문제성을 지니고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우리 근대사의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될 것이다.
이조 후기 사회는 실학과 동학으로 대표되는 근대정신의 대두와 그것이 성숙할 징후를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19세기 말엽에 이르러 그러한 자생적 역
참고 자료
한국문학사의 쟁점. 장덕순 외. 집문당. 1986.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 현대문학,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