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ozart의 마적 또는 마술피리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1.01
- 최종 저작일
- 2007.10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36page나 되는,, 논문이나 다름없는 완벽한 레포트입니다.
받아보시면 후회 없으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차르트의 음악
1) 생애
2) 모차르트의 음악적 특징
2. 모차르트의 오페라
1) 모차르트 오페라의 역사적 배경
2) 모차르트 오페라의 분류
3) 모차르트 오페라의 음악사적 의미
3. 마술피리 개관
1) 작곡배경과 소재
2) 등장인물 및 개관
3) 특징
4) 마술피리와 프리메이슨
5) 내용 개요
6) 등장인물의 성격
7) 음악 양식적 특징
8) 주요 곡 분석 (공연 연주곡 중심으로)
9) 마술피리에서의 레치타티보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마술피리의 개관
1) 작곡배경과 소재
마술피리(Die Zauberflote)는 모차르트가 35세 때 가장 원숙기에 있으면서 빈 궁정작가란 직위만 있을 뿐 수입이 별로 없던 시기였다. 그래서 용돈을 벌기 위해 댄스곡이나 흥행이 될만한 대중곡을 작곡해야 될 처지였다. 이 당시 빈의 흥행가인 쉬카네더(Schikaneder)로부터의 주문은 비록 소재가 옛이야기이긴 하지만 모차르트는 승낙을 하였다. 쉬카네더는 이 오페라의 소재를 당시의 저명시인 빌란트(Chr. M. Wieland)가 편집한 동화집에 수록되어 있는 < 회교도의 전설 루루 또는 마술피리(Lulu oder Die Zauberflote) >에서 따왔다. 쉬카네더가 마술피리라는 제목을 제시할 때 모차르트는 그것을 진정한 의미에서의 독일 오페라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했다. 1791년 5월부터 시작하여 9월28일에는 서곡을 완성하였으며 이틀 후인 9월 30일 비덴 극장에서 모차르트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오늘날 마술피리는 두 가지 차원에서 공연되는데, 그 한 가지는 타미노와 마피나의 숭고함이 파파게노와 파파게나의 세속적인 것에 대항하는 점과 또 다른 것은 선과 악의 대결인 자라스트로와 밤의 여왕과의 관계의 이중성이다.
이같이 마술피리는 여러 면에서 거의 신비함과 숭배함을 불러 넣어주는 종교성이 있는 작품이며 모차르트 자신의 다른 오페라보다도 더 인간적이며 범세계적 도덕적 관념을 갖고 있다.
2) 등장인물 및 개관
때 와 곳 : 고대 이집트 이시스와 오시리스의 신전 부근
초 연 : 1791년 9월 30일, 빈 교외의 비덴 극장
원 작 : 빌란트의 동화집 중「회교도의 전설 룰루 또는 마술피리」
대 본 : 에마뉴엘 쉬카네더 (독일어)
작 곡 : 1791년
초 연 : 1791년 9월 30일 비엔나
등장악기 : ① 목관악기
- 피콜로-1, 플루트-2, 오보에-2, 클라리넷-2, 바셋 호른-2, 바순-2
② 금관악기
- 호른-2, 트럼펫-2, 트럼본-3
참고 자료
레포트 안에 다 기재되어 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