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죽음의 수용소에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8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7.10.21 최종저작일 2007.06
8P 미리보기
죽음의 수용소에서
  • 미리보기

    소개

    죽음의 수용소에서
    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위에서 이러한 끊임없이 분쟁을 하고 있는 자신의 자식들을 내려다보는 하느님과 마호멧은 도대체 어떤 심정일까? 지금 내 머릿속에는 양편에 서서 서로 자기편이 이기기를 응원하고 있는 두 분의 모습이 그려진다. 애처롭게 희생되는 어린 생명들과 고통에 시달리는 여인들과 노인들……, 끝이 보이지 않는 폭력과 복수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해외 토픽’란의 기사와 뉴스 장면을 보면 나오는 것은 한숨밖에 없기에 괜스레 위에 계신 두 분에게 이 모든 책임을 묻고 싶어지곤 한다. 도대체 당신들을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그들의 後人들은 과연 윗 분들이 펼치신 성스런(?) 말씀을 조금이나마 실천하고 있는 꼴인 것인지……, 심히 의심스럽다. 만약 이 모든 것 또한 신의 뜻(인샬라?)이라면…, 그네들의 신은 너무나도 잔인하다. 왜 그들은 서로의 신앙을 존중해 주지 못하고, 그 신앙을 물려받은 그네들의 땅에 갈등의 뿌리를 내리게 하고 있는지……. 왜 서로를 포옹할 수 없는 것인지…….
    어느 성인이건, 어떠한 종교에서건 사랑과 자비를 부르짖지만……, 저렇게 누구하나 중재의 길을 터놓을 묘책과 대책이 안서는 이팔, 두 양국을 보고 있노라면 기독교건 이슬람교건 다 우스워 보인다.
    아! 어쩌다 보니 무슨 국제 정세에 관한 견해만 늘어놓은 꼴이 되었다. 그래도 한 장은 채웠군….
    이 책의 저자 빅터 프랭클은 니체를 참 좋아하는 것 같다. 특히 니체의 말,
    “살아야 할 이유를 아는 사람은 거의 어떠한 상태에서도 견뎌 낼 수 있다.”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진정,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위의 이 말 한 구절로 모든 내용이 모아지고 있는 듯 하다. 이 책의 중심 사상이 아닌가. 살아야 할 이유를 안다면 그는 삶의 의미를 찾게되고 그리고……, 또 하루하루를 기분좋게 살아갈 수 있다는…….
    앞의 1부는 꽤 숙연한(?) 마음으로 읽었다. 유태인들이 겪어야만 했던 고통들은 이미 다른 여러 경로를 통하여 알고는 있었지만, 그래서 그의 글에서 그다지 새로운, 내가 알지 못했던 뜻밖의 사실은 없었지만 작가가 직접 겪었던 체험을 통해서 순간순간 느꼈던 감정들을 풀어내고 있는 그의 글을 읽고 있으려니 또 다른 감동이 다가왔다. 즉, 그의 글에서는 가식적인 면을 찾아볼 수 없었다. 진솔하고 담담하게, 마치 맛으로 따지자면 참 담백한 맛이었다. 어떤 조미료도 가하지 않은 듯한……. 그렇기에 더욱 나의 미각에 신선하게 다가온 것이 아닌가 한다. 직접 체험을 한 당시의 감정들을 풀어놓은 글이기에 감히 무어라 評할 수 없기도 하다. 그와 같은 고통을 이해할 수조차 없는 내가 어떻게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그의 체험담을 읽으면서 계속된 생각이지만, 만약 나의 경우였다면 아마 초반에 생을 마쳤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나에게는 끝까지 버틸 힘이 없어보였다. 이 글에 펼쳐진 상황에서라면 차라리 죽음이 그 모든 고통을 끝내는 유일함이라고 생각했을 듯 싶다.
    난 내 자신을 참 나약한 존재라고 항상 생각했다. 내가 강하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가끔 TV에서 방영되는 동물들의 삶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보더라도 육식동물이건 초식동물이건 간에 만약 내가 동물로 태어났다면 아마 어릴 적에 잡아먹히거나 생존경쟁에서 탈락될 듯 싶었다. 강자만이 살아남는 자연에 적응할 자신이 없었던 것이다. 그나마 인간으로 태어났기에 지금까지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렇듯 나는 나의 생존경쟁지수를 참 낮게 평가한다.
    이 책의 앞부분쯤에 나온 글이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과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