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사]서사무가
- 최초 등록일
- 2007.06.0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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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사중 서사무가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무가의 정의
2)무가의 특징
3)무가의 종류
4)제주도 무가의 특징
5)구연방식
6)본풀이의 종류
마누라 본풀이
3.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무가(巫歌)라는 뜻은 사전적 의미로는 명사로서 무당의 노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가의 가치는 작은 것이 아닙니다. 문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우리의 전통성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구비와 전승으로 유지된 무가. 우리는 다른 지역보다 제주도의 무가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다른 지방과는 색다른 언어들, 그리고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무가의 전통이 잘 유지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2. 본론
제주도에서는 서사무가라는 표현보다 본풀이라는 말을 더 많이 씁니다. 본풀이는 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다른 무가처럼 치료의 목적이나 영혼의 한풀이가 아니라 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서사무가라도 동해안 별신굿의 심청굿 같은 경우 무녀는 청중을 향해서 서서 부릅니다. 하지만 제주도 심방의 본풀이는 청중은 등지고 제상을 향하고 신을 향해서 스스로 장고 반주를 하면서 앉아서 부릅니다. 본풀이는 그 가창형태에서부터 고형 어린 신화의 원모습을 아직도 잘 보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장주근,「제무도무속과 서사무가」,역락, 2001
진성기,「남국의 무속」, 형설출판사, 1987
민속학술자료총서 「굿」도서출판 우리마당 터, 2003
조동일 외,「한국문학강의」길벗,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