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예술과 표현의 자율성

최초 등록일
2007.06.05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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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표현의 자율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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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의 작품을 가지고 개인적인 감상을 장황하게 늘어놓기 보다는 보다 다양한 작품과 작가들을 가져다가 넓게 생각해보려 했으며, 초반에는 현재 예술과 사회의 관계를 논문을 참조하여 심도 있게 연구했으며, 중반에는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에, 개인적인 생각에 초점을 맞췄다.
환경재단에서는 서울 국제 환경 영화제를 개최하며, 영화 사회학이라는 분야가 있다. 영화나 영화제의 사회적, 정치적 기능에 관심을 가지는 이러한 분야가 생긴 것이 그리 오래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다. 영화는 애초에 fine art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던 것이다. 그 후, 등장한 영화는 대부분의 현대 예술들이 그러하듯이 그것이 정권의 탄압에 의해 강제적으로 행해졌든, 작가 개인의 생각에 의한 자율성의 산물이든 간에, 불가피하게 현실과 상호 관계를 가지게 되었고,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모호하게 되었다. 가상과 현실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데 크게 일조한 것이 대중문화 즉, 사람들의 fantasy를 사실인 양 포장하여 상품으로 판매하여 제공하는 문화 산업이다. 우리는 예술, 미학이라는 단어가 위기를 겪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예술 사회학에 이어 문화 연구라는 새로운 분야가 연구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현실을 외면하여 심미성을 추구하는 순수 예술이라 부르는 작품 활동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며, 일체의 가상을 배격하여 기존 예술과 차별화하는 전위 예술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참고 자료

한국 예총 심포지움 주제발표 : 표현의 자율성과 문화 예술의 사회적 기능, 2004, 원저 작자 장원형
Adorno 미학의 개관, 2005, 유형식
문화 비판적 관점에서 본 아도르노의 예술이론, 뷔히너와 현대 문학 20호, 2003, 이병진
아도르노에서의 예술의 매개적 기능, 이병진
표현의 자율성과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능, 장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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