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중국 고대사와 삼황오제 신화
- 최초 등록일
- 2007.05.1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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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사 과목에서 A+ 받은 것입니다.
글자수 제한이 있던 레폿이어서 두장밖에 안되지만
중국 창세신화 즉 반고신화부터 삼황오제신화를 중국 고대사에 편입시켜야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입니다.
각 신화의 내용도 있구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삼황오제신화는 중국의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분점에서 나타나는 신화시대이다. 단순히 신성하고 기이한 시대로 여겨지는 신화시대와는 달리 중국은 고대사를 거론할 때 반고신화와 삼황오제신화를 반드시 포함한다. 반고는 세상의 개벽을 말하는 창세신화이고, 삼황오제는 인류의 창조와 문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화이다. (혹자는 삼황오제는 인류문화를 창조한 신화로 보고, 인류의 창조신화는 여와를 반고와 같이 삼황오제에 편입시키지 않은 독자적인 개벽신화로 보기도 한다.)
허구적인 요소가 가득한 비현실적 세계인 신화시대는 입증할만한 객관적 유물이 부재된 초기문명이기에 고문헌의 신빙성에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어 단순한 신화로 치부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중국 사람들의 사고관 속에서 고대사의 시작에는 반고와 삼황오제를 포함하고, 중국의 역사서에도 상당부분이 이 신화시대를 역사시대의 시작으로 기술하고 있기에, 단순히 신화로만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처럼 중국역사 구분에 있어 신화편입의 논의가 다양하다. 신화에 관심이 있는 나로써 삼황오제 신화시대와 고대사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창조신화인 반고신화는, 다른 문화권의 창세신화들처럼 혼돈의 세계에서 개벽이 일어나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하지만, 대부분 한 덩어리의 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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