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희곡
- 최초 등록일
- 2007.03.0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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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도움되시길,,
목차
동양극장과 대중극
1) 대중극단의 활동
① 1930년대 초반 대중 연극을 공연한 상업극단
② 1930년대 후반의 대중극단
2) 대중극의 특성
① 막간극이 성행
② 희극 공연이 다수
③ 남녀간의 애욕과 갈등, 신구도덕관의 대립이 주된 주제
④ 치밀한 구성
⑤ 멜로드라마적 성격
⑥ 최루적 장면과 대사
⑦ 식민지 상황을 우회적으로 묘사
3) 1930년대의 프로희곡 작품들
① 송영
② 김남천 - 「조정안」
③ 유진오 - 「박첨지」
④ 전일검- 「아버지들」
대중극
1) 대중 극단의 활동
2) 대중극의 특성
① 막간극이 성행
② 희극 공연이 다수
③ 남녀 간의 애욕과 갈등, 신구도덕관의 대립이 주된 주제
④ 치밀한 구성
⑤ 멜로드라마적 성격
⑥ 최루적 장면과 대사
⑦ 식민지 상황을 우회적으로 묘사
3) 대중극의 주요 작품
① 송영 - 「황금산」
② 임선규 -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③ 이서구 - 「어머니의 힘」
카프와 이념극
- 대중화 논쟁
1) 프로극단의 활동
2)프로극단의 특징
① 이동식 소형극장 활동
② 소인극 활동
③ 슈프레히콜
④ 낙관적 전망, 열린 결말 구조
3) 프로희곡 작품들
①송영
②김남천 - 「조정안」
③유진오 - 「박첨지」
④전일검
본문내용
동양극장과 대중극
1930년대는 대중극이 극계를 주도한 시기였다. 30년대로 접어들면서 일제는 중국 대륙을 차지하기 위해서 전쟁을 수행하면서 한반도의 치안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일제는 강압적인 통치를 하게 되고 예술 분야도 예외가 아니었다. 극연의 극대극 운동와 카프가 주도한 이념극 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제의 탄압을 덜 받은 대중극이 이 시기 연극 운동을 주도하게 되었다.
대중극은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는 오락적인 연극이다. 대중극은 역사성과 사회성이 배제된 개인적인 삶의 욕망들을 즐겨 다룬다. 연극적 기법이나 장치도 선정적인 사건·속도감 있는 전개·예상을 뒤엎는 반전·권선징악적인 통속적인 사건·속도감 있는 전개· 예상을 뒤엎는 반전·권선징악적인 통속적인 주제 등 대중의 연극적 취향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작품의 문제의식을 다루는 방법도 가능한 한 관객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1) 대중극단의 활동
그 동안 많은 학자들이 대중극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연극, 관객의 저급한 취향에 영합하는 흥미 본위의 저질 연극으로 폄하하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대중극에 대한 이러한 평가는 1930년대 동양 극장이 등장하기 전까지 공연되었던 신파극에 대한 평가로는 타당성을 지닌다. 그러나 동양 극장 이후의 대중극에 대한 평가로는 적절하지 않다.
- 동양극장 이전의 신파극: 망국의 슬픔을 눈물로 희석시키는 연극, 식민지 백성들에게 숙명론적인 사고와 패배주의·순응주의를 심어준 연극, 통속적인 욕망을 확산시켜 미풍약속을 해친 연극, 일본적 정서를 유포함으로써 민족의 정기를 훼손하는 연극 범주에 속하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