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신자유주의적 지구화와 유럽 노동운동의 대응

*나*
최초 등록일
2007.02.12
최종 저작일
2007.0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와 유럽 노동운동의 대응

목차

I. 머리말

II. 노동세계에 미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의 영향

III.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대한 노동운동의 대응

IV.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신자유주의적 지구화가 급속히 진척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자본의 운동을 통제할 수 있는 기구는 사실상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그 동안 영토국가 안에서 소득재분배를 통해 소득분배의 경사를 시정하고, 노동시장의 규율을 통해 노동권을 보호하고, 시장규율을 통해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생태학적 외부효과를 내부화하는 등 시장경제의 모순들을 완화하기 위해 설치되었던 기구들은 거의 힘을 쓰지 못하게 되었다. 한편에서는 자본수익자들의 환호성이 터지고 있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노동소득이 정체하거나 오히려 감소하고, 노동시장에서 퇴출되었거나 진입하지 못하는, “버림받은 사람들”의 한숨소리가 터지고, 산더미처럼 쌓인 부채 앞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국가의 초라한 모습이 거기에 중첩되어 있다. 얼마 전 위르겐 몰트만은 실업과 구매력 상실, 환경파괴, “20 대 80 사회”의 도래, 국가부채 증가를 이 시대 최대의 문제로 지적하고 이의 즉각적인 시정을 호소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대해 유럽 노동운동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이것이 본래 이 글에 맡겨진 숙제다. 그러나 이 글에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대한 유럽 노동운동의 대응을 전반적으로 다룰 수는 없다. 왜냐하면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덴마크, 베네룩스 삼국, 스칸디나비아 여러 나라들의 경제규모가 제각각 다르고, 또 사회적 노동의 조직원리가 서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점들을 무시한 채 “유럽 노동운동”을 하나의 일매암(Monolith)처럼 그리는 것은 위험하기까지 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대한 독일 노동운동에 집중하고, 거기서 어떤 논의가 벌어지고 있는가를 약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사회학]신자유주의적 지구화와 유럽 노동운동의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