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프레
- 최초 등록일
- 2006.12.25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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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탐방 2에서 내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당시 레포트 주제가 우리 주변에서 <일본 문화를 어떻게 접하고 있는가>에 관한 내용이었던 걸로기억됩니다. 저는 코스프레로 주제를 정하고 거기에 관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한국에서 일본문화를 어떻게 즐길 수 있는가(코스프레 관련)을 중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찌했건 여기에 이 교양 과목에서 A+(99점)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ㅎ
혹시 제가 들었던 교양 과목과 같은 교양과목을 들으신다고 생각 되시는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목차
1.코스프레(Cosplay)의 정의
2.코스프레의 성격
3.코스프레의 발전과정
4.코스프레의 원형
5.한국에서 일본문화를 어떻게 즐길 수 있는가?
6.후기
7.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1.코스프레(Cosplay)의 정의
1) 코스튬(Costume)+플레이(Costume Play)의 합성어.
2)자신이 관심있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의 캐릭터나 가수, 영화배우, 역사적 인물 등 현존하거나 현존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를 의상 및 소품, 동작 및 상황묘사를 통하여 재현하며 즐기고 공연하는 일련의 행위.
3)협의의 의미:일반적으로 일본에서 크게 발전한 형태의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의 재현.
4)현재
(1)일본 뿐 아니라 대만, 홍콩 등 동아시아권 국가와 구미에서도 빈번하게 존재.
(2)재현해 내는 캐릭터: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게임인구의 증가에 따른 게임캐릭터, 영화캐릭터 및 가수, 홍길동 등 역사적 인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3)단순한 가공의 존재에 대한 따라하기 입장에서 점차 새로운 캐릭터의 창조와 실현.
2.코스프레의 성격
1)코스프레는 가면문화의 다른 양태로서, 세계 어디에서나 있어 왔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시각창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서의 적극적이고 열성적이며 종합적인 감상법.(매니악하고 만족도가 높다)
ex)
▶감상자를 작품의 이미지 속에서 계속 존재하도록 하는 것
만화영화의 흥미 평가→간단한 의견을 적거나 공유→ 다른 사람이 올린 감상문을 읽고, 분석→전문비평→이미지 모으기 시작(오리지날 사운드 트랙:작품이 가진 이미지 상상/스틸 사진이나 포스터의 수집)→캐릭터산업의 등장(작품안에서 존재하던 캐릭터들이 인형이나 편지지나 머그잔으로 현실화되며 작품의 이미지가 현실로 다가옴)
▶작품속의 캐릭터가 직접 현실로 나오게 하는 경우
만화에서 대중가수가 부른 앨범이 현실로 나오는 것, 김희선 헤어벤드
캐릭터의 현실화:코스프레
참고 자료
①이규형의 닛폰․닛폰 분카, 이규형지음, 동방미디어
②왜 일본인들은 스모에 열광하는가, 돌로레스 마르티네즈 역음, 바다출판사
③삿포로에서 맥주를 마시다, 전여옥 지음, 해냄
④여성신문 2005.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