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무속신앙과 불교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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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무속신앙과 더불어 전통 민속신앙과
결합한 불교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시베리아의 샤머니즘 에서부터 한국의 무속신앙을
많은 문헌과 표, 사진 등을 인용하며 연구한 레포트.
목차
1. 서 언
2. 거룩함의 가치를 재발견 하다
1) 엘리아데의 Shamanism
2) Shamanism은 humanism이다
3) 시베리아의 Shamanism과 한국의 무속신앙
3. 종교의 토착화-불교를 중심으로
1) 인도에서 불교의 습합
2) 중국에서 불교의 습합
3) 한국에서 불교의 습합
4. 무속신앙과 민속불교
1) 불교의 正法
2) 민속불교의 실제
(1) 내림굿과 출가
(2) 공수와 참회
(3) 산신당과 불교의 포괄주의
5. 결 어
본문내용
2. 거룩함의 가치를 재발견 하다
세계사에서 격동의 시기로 자리하는 20세기 초 제 1차 세계대전(1914~1918), 제 2차 세계대전(1936~1945) 그리고 베트남 전(1946~1954)의 중심에는 프랑스가 있었다. 1차대전 이후 불안하고 어두운 정신적 풍토 속에서, 유럽은 존재에 대한 관심을 부활시킨다. 인간의 존재를 실존의 연구를 통하여 파악하기...
1) 엘리아데의 Shamanism
제2차대전 이후 카톨릭의 혁신중 하나는, 카리스마적인 엑스터시 체험의 연구가 발현되었다는 것이다. 교회의 권위는 보편화되고, 젊은이들은 불교·힌두교 등의 종교운도에 심취하였다. 비로소 우리는 이러한 유동적인 유럽의 종교 상황 속에서 엘리아데를 만나게 된다.엘리아데는...
3) 시베리아의 Shamanism과 한국의 무속신앙
우리는 여기서 앞으로 거론하게 될 한국의 무속과 더 나아가 불교의 토착화와 관련하여 샤머니즘과의 적용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과 시베리아 양문화의 동실성의 여부 문제에서
구조적인 면을 파악해야만 한국의 문화와 종교에 대하여 보다 명확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구학자들이 시베리아에서 샤마니즘의 근원을 찾고자 한 것은 퉁구스(만주)족에게서 사용되던 용어 ‘샤만, 사만, 사마’등이 1632년 이후 코자크(Kosaken) 러시아인의 시베리아...
4. 무속신앙과 민속불교
한국 무속의 구체적인 근원은 기원전 4세기, 힘이 곧 정의였던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사례가 유물 발굴에 의한 추정인데, 한반도의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무속을 종교로 받들며 거주하였던 쇠 방울 다발의 유물이 발굴된 사례가 있다. 인간에게 壽과 福을 준다는 상징적 의미를...
2) 민속불교의 실제
시베리아의 샤만이 자연과 교감하며 유한적 인간의 가치를 성스럽게 하였듯이 불교는 이 사회를 구제하고 중생을 구원하기 위한 一乘을...
참고 자료
마르치아 엘리아데, 이윤기 옮김, [샤머니즘-고대 접신술]
이정재. [시베리아 샤마니즘과 한국의 무속]
영남대 박물관, [종교를 통해 본 한국 문화]
이현희, 국사교양연구회, [이야기 한국사]
여징/각소 옮김, [중국불교학 강의]
존 카터 코벨 지음, 김유경 옮김, [한국 문화의 뿌리를 찾아]
니니안 스마트, 윤원철 옮김, [세계의 종교]
민속원, [무속에 살아있는 우리 상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