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매 속시품의 성령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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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매<속시품>의 성령을 고찰한 졸업논문입니다.
필요한 부분은 물론 한자로 적혀있고 각주까지 모두 달아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서론
Ⅱ.성령설의 내원
1.양만리
2.공안파
Ⅲ.원매의 성령설과 속시품 내용 고찰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21C는 개성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자기 PR이 중요한 시대이다.
입시제도와 취업면접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전개하는 능력에 가중치가 부여됨에 따라서 이른바 ‘글 잘 쓰는’ 요소는 재능을 넘어 필수가 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은 IT강국으로써 높은 인터넷보급률을 자랑하며,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글쓰기를 생활화 하고 있다.
과거엔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면 교양이 없다는 인식이 있어 최대한 깎고 다듬은 정제된 글이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은 전문용어나 한자어의 남발을 피하고 자신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담박하게 써서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 하는 글이 대세이다.
이처럼 꾸밈없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쓰는 것은 ‘성령’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이는 전통 중국 시단에서 중요한 시 이론중의 하나로 宋代부터 전개 되어 왔다.
當代 시단은 소식과 황정견을 필두로 하는 강서시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강서시파는 시법을 중시하고, 학습 하는 방법에 있어 고인의 시구를 학습하고 모방하여 자기 식으로 변형, 재창조 하는 환골탈태를 주장 하였다. 이에 추종자들도 있었으나, 양만리는 그러한 흐름에 싫증을 느끼고 비판하는 무리 중 하나로 새로운 풍취를 주장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성령 이다.
이 흐름이 이어져 明代의 공안파에 영향을 끼치게 되고, 淸代 에 와서 원매에 의해 집대성,정리가 된다.
본고에서는 문학작품 속에 표현된 성령을 알아보고자 양만리와 공안파, 원매로 이어지는 성령설의 내원을 살펴보고 그들이 주장한 성령이란 개념을 정리자 격인 원매의 《속시품》에서 증명하는 방법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청대 원매 시론의 전개 양상》최일의 저 , 신성출판사 2003
《중국시론》차주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이탁오》신용철, 지식산업사
《송시사》송용준,오태석,이치수, 도서출판 역락 2004
《중국시인전》진순신 , 서울출판미디어 1997
《역주 원중랑집》원굉도, 소명출판 2004
《중국만당시론》 류성준, 푸른사상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