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에서 포인터가 사용되는 이유,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구조
- 최초 등록일
- 2006.11.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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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언어에서 포인터가 사용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포인터를 사용한 예를 3개 이상 프로그램 하시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구조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1.객체(Object)란?
2) 객체 식별자
3) 데이터 영역과 함수
4) 추상화
5) 클래스(Class)
6) 캡슐화(Encapsulation)
7) 메세지(Messsage)
8) 다형성과 오버로딩
9) 상속
객체지향의 장,단점
장,단점의 적절한 조화
본문내용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스몰토크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로 작성된다.
실세계의 현상을 컴퓨터 상에 객체로서 실현(모델화)함으로써 컴퓨터를 자연스러운 형태로 사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법이다.
여기에서 객체는 실체(데이터)와 그 실체와 관련되는 동작(절차, 방법,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기차역에서 승차권 발매의 예를 들면, 실체인 ,손님과 절차인 승차권 주문은 하나의 객체이고, 실체인 역무원과 절차인 승차권 발매도 하나의 객체이다. 어떤 과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객체간에는 메시지(지시)를 주고받는다. 메시지를 받은 객체는 동작(절차)을 실행한다. 코볼 L이나 베이식과 같은 기존의 프로그램에서는 동작과 절차를 중심으로 하고 실체(데이터)는 종속적으로 취급하였으나,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실체(데이터)와 동작(절차)을 객체로서 정의하고 객체간의 메시지 교환에 주안점을 둔 정보 처리를 한다. 즉 객체 지향은 과정을 중시하는 절차 중심 설계가 아니고, 실체(데이터)를 중시하는 설계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공통의 성질을 갖는 객체는 객체 등급으로 정의하는데 같은 등급에 속하는 객체들은 그들이 받는 메시지에 대하여 비슷하게 반응한다. 객체 등급을 계층화할 수 있는데 하위 계층의 객체 등급은 상위 등급의 성질과 기능을 계승한다. 따라서 객체 지향은 시스템의 모듈화 및 캡슐화를 촉진하여 복잡화 거대화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쉽고, 작성하기 쉬우며 유지 보수하기 쉬운 방향으로 재구축하는 새로운 기법으로 각광을 받고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