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등록자료]한국 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그 해결 방안을 찾아서.
- 최초 등록일
- 2006.11.3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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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 소재 명문대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외부로 노출된 레포트가 아니니 걱정안하시고 쓰셔도 될듯합니다
목차
서론 1. 영화산업의 정의와 그 세분화.
2. 영화산업의 현황과 실태조사.
본론
1 한국영화산업의 문제점.
2.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측면.
3.한국영화산업의 시스템이해와 고찰.
4 한국영화산업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결론.1.한국영화산업의 긍정적인 미래를 위하여
본문내용
2. 한국 영화 노동 시장의 문제점
(1) 영상관련 인력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한국의 영화제작 현장인력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하다. 영화제작과 관련이 있는 연극영화나 영상미디어 등을 전공한 인력들도 있지만 문학계열, 상경계열, 이?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인력들이 분포하고 있다.
또한 영화의 제작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나 배급 및 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인력들도 관심만 있다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기는 업종이기도 하다.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영화 노동 시장이 구성되는 것이 대규모의 공채와 같이 제도화된 것이 아니라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영화 노동 시장에 진입하는 사람이 많으며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능력이나 경험 등에 대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각종 아르바이트 사이트를 둘러보면 방학 동안 영화제작에 참여할 인력을 구하는 글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하고 불투명하게 영화제작현장의 인력 공급이 이루어져 기존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예비군의 규모를 증가시키고 있다. 산업예비군의 증가는 현장 스탭들의 처우를 악화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즉 일정분야에서의 산업예비군의 존재는 기존의 노동인력에게 노동기회의 측면에서나 처우의 측면에서 위협이 된다.
따라서 새롭게 영화산업에 진출하는 신규 인력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일자리 사이의 심한 불균형이 광범위한 산업예비군을 낳았고, 이로 인해 현장 스탭들이 노동기회나 처우에 있어서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꼭 현장에 있는 스탭들을 대우해주지 않아도 그들을 대신해서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널려있기 때문이다.
영화현장 제작인력 공급시장의 불투명성과 불합리성으로 인한 산업예비군 규모의 증가 문제는 한정된 연간 영화제작 편수에 의한 현장의 기존 인력들의 수요규모와 비대칭성을 크게 하여 인력들의 연간 고용기간 및 참여편수를 한정시키고 있다.
연간 평균 국내 영화가 제작되어 상영되는 편수가 60편 내외이고, 한 작품에 연출부 4˜5명, 제작부 4˜6명, 촬영부 4˜7명, 조명부 5˜7명이 참여하여 연간 분야별 참여 인원수는 연출부가 240˜300명, 제작부가 240˜360명, 촬영부가 240˜420명, 조명부가 300˜420명 정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