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최민식 사진전-“사람만이 희망이다”를 다녀와서

최민식 사진전-“사람만이 희망이다”감상문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11.03 최종저작일 2004.10
3P 미리보기
최민식 사진전-“사람만이 희망이다”를 다녀와서
  • 미리보기

    소개

    최민식 사진전-“사람만이 희망이다”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이 조금 일찍 끝난 금요일, 아직 오전이라 쌀쌀한 공기를 느끼며 광화문 일민미술관으로 향했다. 손에 손잡고 우르르 몰려서 갔던 임영균 사진전과는 달리 가뿐하게 혼자 나섰던 건, 고작 사진전 한 번 다녀왔다고 어쭙잖은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은 사실 아니고, 시끄럽고 정신이 없어서 ‘감상’이라고 할만한 뭔가가 없던 지난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그냥 혼자 가면 좀 더 사진 앞에 오래 머무를 수 있지 않을까 해서였다. 무엇보다 작가의 주관이 개입 된 다큐 사진이라는 장르적 특성 상, 사진을 보면서 ‘작가가 나타내고자 한 그 무엇’을 찾는 작업이 중요할 거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기에, 아무튼 나는 용감하게도 혼자 미술관을 찾았다.

    5번 출구로 나온 나를 가장 먼저 맞아 준 것은 건물 벽에 걸린 커다란 걸개.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문구 위로 보이는 어린 소년의 사진을 봤을 때, 바로 아래에 초록 글씨로 씌어진 “Humanity"가 더욱 강조 돼 보이는 것만 같았다. 아하, 역시나 사진작가는 사진으로 모든 걸 말하는 게 맞구나. 걸개그림 한 장만으로도 작가의 시선을 이해하게 하고, 공감케 한다는 점이 너무나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일 오전이라 그런지 정말로 사람 한 명 없는 전시실. 이 넓은 전시실에 나 혼자 뿐이라는 사실에 너무 신이 나서, 갤러리 전체가 내 것인 양,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며, 그러나 한 장 한 장 관심 깊게 사진을 감상할 수가 있었다.

    사진의 대부분은 50~60년대 부산 등지에서 촬영한 것이었다. 전후 대한민국 어느 곳을 가나 거의 비슷한 풍경이 펼쳐졌으리라 짐작 가능한 가난의 군상들. 그러나 똑같은 그 풍경 속에서도 작가는 많은 것들을 담아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테면 이런 것이다. 카메라에 관심을 둘 여력도 없이 무언가를 열심히 먹어대고 있는 대여섯 살배기 여자아이의 모습에서는 애처로움을 넘어선 처참함 같은 것을 느꼈지만, 비 오는 날 찢어진 우산을 쓴 채 지금은 없어진 비닐우산을 파는 소년소녀들의 사진을 보고서는 나도 모르게 웃음을 짓게 되는 것. 작가가 담아내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표현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때 작가의 의도에 따라 우리는 울고 웃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다큐 사진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학작품이나 예술작품과 비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이 자료 덕분에 ,복잡했던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자료였습니다. 매우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0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