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죽부인전 - 작품분석, 문학사적 의의, 연구사검토
- 최초 등록일
- 2006.08.2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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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전체 문학의 죽부인전에 대한 발표문입니다.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죽부인전(竹夫人傳)>의 줄거리와 소설사적 위상
Ⅲ. <죽부인전> 작품 분석
Ⅳ. 죽부인의 절개가 잘 드러난 부분
Ⅴ. <죽부인전>의 의인화 기법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가전(假傳)이란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 형식의 글을 말한다. 당시 고려 중기 이후부터 문신들은 한동안 무신들의 정변으로 심한 수난을 겪게 되었고 정치적으로는 요직을 차지하지 못하고 무신들의 필요에 의해서 관직에 등용되어 치욕을 당하거나 죽음을 당하였다. 그때 죽음을 면한 문인들은 정계를 떠나 술을 마시거나 시문을 지음으로써 세월을 보내며 그들의 울적한 심회를 달래었고 이와 같이 문인들이 수난을 겪을 즈음에 오늘날 전하는 가전이 저작되었다. 무신정권 아래에서의 울분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황을 우회적으로 접근하여 당시 사회를 어떻게 해서든 표현하고 풍자하고자 택한 방법이 바로 가전문학의 의인화(擬人化)기법이다. 여기서는 가전체문학의 하나인 <죽부인전(竹夫人傳)>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황을 알아보고 의인화기법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죽부인전(竹夫人傳)>의 줄거리와 소설사적 위상
■ 줄거리
① 죽부인의 성을 죽(竹)씨이고, 이름은 빙(憑)으로 위빈(渭濱)사람 운의 딸이다.
② 선조는 창랑(蒼筤)인데 음률을 잘 해득하여 황제가 등용하여 음률을 맡게 하였다.
③ 우(虞)나라 때의 소(簫, 퉁소)도 그 후예다.
④ 창랑이 곤륜산 북으로부터 동으로 옮겼고, 복희 임금때 위(韋)씨와 함께 문적을 맡아 큰 공을 이룩하니 자손들마다 대대로 사관으로 업을 삼아 지키었다.
⑤ 이후 운(篔)에 이르러 은둔하여 벼슬에 나가지 않았다.
⑥ 운이 익모를 아내로 맞아 딸을 낳으니 이가 바로 죽부인(竹夫人)이다.
⑦ 어릴 때부터 곧고 맑은 자태를 지녔는데 이웃에 의남이란 자가 음란한 말로 지분거렸더니 죽부인이 화를 내고 꾸짖어 물리쳤다.
⑧ 이웃에 송대부(松大夫)가 청혼하니, 부모가 송대부를 훌륭한 사람이라 생각하고 허락하였다.
⑨ 죽부인의 성격이 곧고 두터워서 문여가나 소자첨과 같은 이들은 그 모습을 베껴다가 보배로 삼았다.
⑩ 송공은 부인보다 18세나 위였는데, 느지막이 신선을 배워 곡성산을 노닐다가 석화된 채 돌아오지 않았다.
참고 자료
이병혁, 이곡의 죽부인 전고, 『어문교육논집』8집, 부산대, 1984
황재국, 이곡의 사상과 죽부인전, 『한국문학론』우리문학연구회편, 일월서각, 1981
황재국, 죽부인전의 의인화 대상시고, 『어문연구』21회, 일조각, 1979
조희웅, 『고전소설 줄거리 집성2』, 집문당, 2002
조희웅, 『고전소설 작품연구 총람』, 집문당, 2000
조동일,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5
김경수, 김성룡 공저, 『한국고전비평』, 중앙대학교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