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삼성 공화국은 없다

(감상문) 삼성 공화국은 없다.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7.28 최종저작일 2006.07
2P 미리보기
[독후감]삼성 공화국은 없다
  • 미리보기

    소개

    (감상문) 삼성 공화국은 없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대학생들이 취직하고 싶어하는 기업,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를 가장 많이 고용하는 기업, 이외에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기업, 바로 ‘삼성’이란 곳이다.
    종업원 7만명 가량의 기업이 인구 7000만에 이르는 에티오피아 경제 규모인 77억달러의 10배에 이르는 매출액을 내고 있는 현실에, 아무나 쉽게 파헤칠 수 없는 무엇인가가 뒷받침되어 ‘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도 무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금융지주회사법, 공정거래법, 금산법등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용어를 사용하며 ‘삼성은 공화국이다 또는 아니다’를 이야기하는 필자의 모습에 박수치며 동조하고 싶지도, 그렇다고 핏대를 세우며 반박하고 싶지도 않다.
    고려대 철학박사 학위 수여, 이건희 회장 딸의 자살 사건, 참여연대와의 갈등등 여러가지 문제로 홍역을 치루고 있다. 그러한 문제들은 관련자들에게 맡겨두고, 가능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삼성의 현재 그리고 미래, 배워나가야 할 부분에 대해서만 서술(사견이 아닌)하려고 한다.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옛 속담이 있다. 삼성에서는 인재를 영입할 때에 이 속담을 철저히 따른다. 이전의 방식과는 달리 자신에게 필요한 인재라고 판단되면 막대한 비용과 시간, 그리고 노력을 들여서 영입하고야 만다. 이건희 회장은 경영자보다는 기업가에 가까운 사람이다.
    경영자는 기존 제품과 서비스 원가(품질)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전력을 투구하지만, 기업가는 지금은 존재하지 않으나 미래에 새로운 형태로 나타날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그는 창조적 파괴자(innovator)였다. 지금은 휴대전화기 표준기판으로 고정되었지만,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휴대전화기의 ‘전원’과 ‘통화’ 버튼은 숫자 버튼 아래쪽으로 위치해 있었다. 당시 휴대 전화의 부피가 커서 전화를 걸려면 두 손을 모두 사용해야 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휴대 전화를 잡아본 이 회장은 한 손으로 걸기에 불편하다며 ‘전원’과 ‘통화’ 버튼을 기판 상단으로 옮기라고 지시했다. 그후로 모든 휴대 전화 제조업체들이 삼성식 기판을 표준삼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돋보입니다.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자료가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1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