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영화 하녀에 대한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6.06.27
- 최종 저작일
- 2006.04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기영 감독의 영화 `하녀`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영화 설명과 더불어 `침입자`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였습니다.
한국 영화 수업 A+받은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침입자에 대한 영화
-침입자에 대한 매력
-침입자와의 화해의 가능성
결론
우리의 문제에 대해...
본문내용
김기영 감독의 영화「하녀」는 당시 사회적 문제였던 식모와 남성 가장의 부적절한 관계에 관한 이야기다. 감독은 비교적 세속적인 가정문제를 60년대 영화답지 않게 스릴러의 형식을 빌어 인물 간 갈등을 특유의 긴장감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공장 여공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는 남자 주인공이 하녀를 들인 뒤에 부적절한 관계를 가지고 하녀와 함께 파멸해간다는 간단한 이야기 속에서 영화는 쥐약, 담배, 교습 등 각종 영화적 소재를 이용하여 한국 중산층 부부의 경제적 욕망을 은연중 비판하며 극의 긴장감과 매력을 완성시키고 있다.
침입자에 대한 영화
나는 이 영화를 침입자에 관한 영화라는 인식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하녀는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는 중산층 가정에 불쑥 찾아온 불청객이자 침입자다. 주인공 부부의 가족들은 정당한 물질적 혜택을 제공하여 침입자와의 계약관계를 시작하지만 가족과 하녀는 서로 어울려 살지 못한다. 영화 속 주인공 가족에게 하녀는 절대적인 침입자이고 이 불청객은 어떤 달콤한 꼬드김에도 넘어가지 않고 행복한 가정에 대한 자신의 폭력을 행사한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퍼니 게임」이라는 작품이 떠올랐다. 「하녀」와 같이 낯선 가정에 쳐들어온 침입자에 관한 영화인 「퍼니 게임」의 두 불청객은 어쩌면 하녀보다 훨씬 잔인무도한 단순한 악당에 불과할지 모른다. 「하녀」의 침입자는 자신의 이유를 가진 채로 주인공을 죽이고 자신도 죽게 되지만 「퍼니 게임」에서는 마땅한 이유도 없이 한 가정에 대한 살인 게임을 펼칠 뿐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볼 때 두 영화의 침입자의 차이는 미미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행복한 가족에겐 필요하지 않는 존재라는 점, 그리고 그들은 행복한 가족에게서 먼가를 얻어내고만 싶어 하는 강압적 존재라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두 영화 모두 침입자의 승리로 끝난다는 점에서 두 침입자는 많은 공통점들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