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여관집 여주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6.23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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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여관집 여주인의 구조에 관한 연구입니다.
목차
플롯의 형성: 주어진 여건
1. 시간
2.장소
3.사회
4.경제
5.정치와법
6.정신
7.지성과 문화
플롯의 형성: 배경 이야기
1. 테크닉
2.명시
플롯의 형성: 플롯의 유형과 층위
플롯의 형성: 신체적 행동
본문내용
1. 시간
1) 구체적 년도와 계절이 제시되어 있는가? 구체적인 년도는 정해져 있지 않다. 계절도 확실하지 않지만 1막 1장에서 기사가 침대 시트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과 초콜릿의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보아 따뜻한 여름은 아닌 듯 하다.
2)시간의 경과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가? 확실히 명확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3)장들과 막들 사이의 시간의 경과는 어떠한가? 하루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1막 이후 2막은 점심때이며 3막은 저녁때로 시작되어 늦은 저녁으로 진행된다.
2. 장소
1)주요 무대는 어디인가? 피렌체. 미란돌리나의 여관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2)공간은 단일한가? 단일하다.
3)공간의 이동은 있는가? 미란돌리나의 여관 안에서 일어나며 백작의 방과 기사의 방, 미란돌리나의 방과, 그외 여관의 또 다른 방들과 거실 등에서 일어난다.
3. 사회
1)작품 속 사회 속 규범을 통제하는 존재가 있는가? 무엇보다 신분이라는 것이 가장 규범을 통제하는 요소로 크게 작용한다.
2)규범의 준수에 대한 상과 이탈에 대한 벌은 무엇인가? 규범을 준수하면 친절하고 올바른 사람으로 인식되어지며 그렇지 못하면 천하의 나쁜 사람으로 찍힌다. 그러나 무엇보다 신분이 크게 작용함으로 신분이 높은 사람이 규범을 이탈하게 되더라도 그다지 크게 작용하지 않으며 신분이 낮은 사람이 좋은 일을 하더라도 그다지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4. 경제
1)특별한 경제활동의 예가 제시되어 있는가? 극의 제목처럼 미란돌리나는 여성임에도 여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백작과 후작, 기사 등은 신분이 높기 때문에 큰 경제활동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신분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하인 등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