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문]커피공장(동서식품) 견학문
- 최초 등록일
- 2006.06.09
- 최종 저작일
- 2006.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100원

판매자taewo****
30회 판매

소개글
동서식품(커피공장)을 견학한 후 쓴글입니다.
주로 커피제조 방법을 순서로 글을 작성했구요~
중간중간 느낀점과 더 조사해본 내용이 첨가되어있습니다.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5월 10일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한 동서식품 제1공장(커피공장, 제2공장은 프림 공장이다.)을 견학하였다. 우린 도착을 해 세미나실로 들어가 보았다. 맛있는 과자와 커피, 홍차가 준비되어 있었다. 그 옆에는 가운과 머리망과 이어폰이 있었다. 주의사항을 지시받은 후 우리는 제1공장으로 향하였다. 기계가 뜨거우는 기기를 만지지 말아야 하며, 얼리는 곳에는 바닥에 물이 얼어서 미끄러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라는 주의사항이었다. 머리망을 쓴 모습을 보면서 서로 웃기도 했다. 제일 먼저 가자마자 한 것은 위생에 관한 것이었다. 머리에는 머리망을 쓰고 손은 알코올로 소독을 하고 신발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끈끈이 위를 걸어야 했다. 커피제조과정순서에 맞지 않게 순서를 돌아보았지만 커피제조과정순서를 중심으로 글을 진행하겠다. 공장 안은 기계의 소음이 심해서 이어폰을 통해서 진행요원 아저씨의 설명을 들어야 했다.
공장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커피제조방법들을 설명 받았다. 인스턴트커피는 건조 방식에 따라 흔히 가루커피라 부르는 분무건조 커피(spray dried coffee), 입자커피라 부르는 동결건조 커피(freeze dried coffee)로 구분할 수 있고한다. 원두커피와 동일한 선별, 혼합, 배전을 거친 후, 적당한 크기로 원두를 분쇄하고 추출기에서 뜨거운 물로 커피액을 추출하고 이 추출액에서 좋은 향을 별도로 분리해내고, 나머지액은 농축을 한다. 농축은 추출된 커피 원액에서 수분을 증발시켜 진하게 만드는 공정으로 진공증발농축(감압농축)과 동결농축 방법 등이 있다. 농축된 액에 분리해 둔 향을 첨가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서 분무건조하면 분무건조 커피, 얼린 후 동결건조과정을 거치면 동결건조 커피가 된다. 이제 각 순서 하나하나를 살펴보겠다.
처음 과정은 배합이다. 원두는 품종에 따라 맛과 향의 특성이 다르고, 커피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선호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것과 한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원두의 종류별 배합비는 조금씩 틀려진다 한다. 특히, 인스턴트커피를 만들 때는 쓴맛이 강한 로부스타 원두의 사용량은 줄이고 향이 좋은 아라비카 계통의 원두를 많이 배합한다. 한마디로 소비자가 어떤 향미의 커피를 선호하는가와 시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제품의 판매가격이 어떤 수준인가에 의하여 원두의 배합비가 결정된다고 보면 틀림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