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신고전파의 경제개념
- 최초 등록일
- 2006.06.03
- 최종 저작일
- 2005.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원

판매자js****
5회 판매
소개글
간단한 경제학의 개념 정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제학은 사회과학 중 가장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다. 또한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다른 많은 측면을 다룬다는 점에서 지극히 사회적인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과학학문, 또는 이에 관련한 학술적 학문의 기초는 그 학문의 대상에 대한 공준이 있어야 하며, 방법론이 존재해야 한다. 근대 경제학의 기초는 19세기 초 리카르도에 의해 세워졌는데, 기초적인 수리기법과 공식모형의 사용은 이후 전문경제학의 방법론으로 채택되었다. 경제모형은 어떤 사건이나 변수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모형 내에서 결정되는 내생변수와 사회적인 요인으로 값이 결정되는 외생변수, 이들을 연결하는 행동가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모형의 효용성은 상황적․특수적일 때만 성립하는 것으로 경제학에 분석적 엄밀성을 부여하지만, 변수의 단순화 과정에서 효용성이 제한된다.
또 다른 경제학의 주요 방법은 방법론적 개인주의로, 합리적․이기적인 개인이 기본적 경제행위자임을 배경으로 한다. 여기서 합리적인 행위는 한계효용의 원칙에 의해 규제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회는 점진적으로 경쟁균형 상태에 이른다. 균형(정태균형)은 상호 연관된 변수간의 평형이 변화할 경향이 없을 때 존재하며, 이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한다. 방법론적 개인주의는 경제학 자체가 모든 인간행동에 적용가능하고, 어떠한 종류의 경계에도 제약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니지만, 사회체제의 변화 등의 교란행위 개입이 없을 경우의 일반화라는 부분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위에서 언급된 균형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자. 균형은 시장기능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여기서 시장은 객관적 법칙과 보편적 원칙에 의해 운영되고 필요에 의해 자발적이고 이기심을 지닌 합리적 개인의 참여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경제학자들은 상반된 요인간의 균형이 존재하는 가격과 수량의 체계가 시장균형이라 정의하며, 장기로 볼 때 시장은 이러한 균형을 향해 움직인다고 가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