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사]20세기 현대음악의 다양성
- 최초 등록일
- 2006.05.18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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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현대음악의 다양성을 서론, 본론, 결론의 논문형식의
구조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현대 음악사를 비롯하여 영국 방송사의 예와 현대음악의
대표적 양식인 인상주의, 표현주를 포함한 4가지 양식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대 음악사를 듣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음악의 역사적 배경
2. 현대음악의발전
1) 새로운 양식의 태동(조성체계의 파괴)
2) 다양성의 심화
3) 영국의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참고내용
3. 현대음악의 대표적 양식
1) 인상주의
2) 표현주의
3) 신고전주의
4) 우연성 음악
Ⅲ. 결 론
본문내용
오늘날의 음악은 보통 전통적인 음악과 구분하여 <현대음악> 혹은 <20세기 음악>이라고 불려진다. 그러나 이 ‘20세기 음악’이라는 말은 과거의 그 어느 기간보다도 음악의 시대적인 특성과 경향을 말해주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20세기 음악>에서 <일반성>보다는 <특수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9세기음악>이라는 개념이 대략 <낭만주의 음악>이라는 중심 경향을 내포하고 있는데 비하여, 20세기 음악의 대표적 조류는 한마디로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다. 20세기 음악이 보여준 음악의 양식적 새로움은 매우 개성적으로 실현되었고, 이로 인하여 ‘다양성’이라는 커다란 특징을 낳았기 때문이다.<중략>
한 변모를 보여 기괴스럽고 부조리한 다다이즘(dadaism), 무의식을 불가사의하고 환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초현실주의(surrealism), 표현주의(expressionism), 추상주의(abstractism) 등 새로운 사조들이 등장하였다. 음악에서는 조성, 리듬, 형식을 규정하는 기존의 전통적 원칙을 거부하고 음악의 고유영역을 무너뜨리는 급진적 실험을 골자로 하는 `신음악`이 존재했다. 19세기에 이어 민속음악이나 애국주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민족주의 경향이 계속 존재하는가 하면 신고전주의가 나타나 현대 속에서 전통을 추구하였고, 또 하나의 새로운 경향으로 제2 빈악파(Second Viennese School)에 속하는 작곡가들이 12음계의 음악을 개척하였다. 이 시대의 음악은 여러 종류의 새로운 경향과 새로운 기법 속에서 완전히 새로운 음향으로 이루어진 실험주의 음악이 있는가 하면, 과거 전통적인 음악을 고집하여 르네상스, 바로크 등 20세기 이전의 고전적인 기법을 계속 추구한 음악도 있었다. <중략>
2. 현대음악의발전
1) 새로운 양식의 태동(조성체계의 파괴)
음악의 20세기는 1910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독일의 R.슈트라우스, 말러, 초기 쇤베르크 그리고 프랑스의 드뷔시, 라벨 등이 활발한 작품활동을 보여주었던 1890년부터 1910년에 이르는 시기는 낭만시대와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음악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지만, 근본적으로 전통적 음악의 경계선을 넘지 못한 시기였다. 예를 들어 음악의 인상주의로 불리는 드뷔시의 음악은 5음음계와 선법 등을 사용하여 조성체계를 벗어나려는 시도를 보여주었지만, 계속적으로 조성의 체계로 다시 해결되는 선율과 화성은 드뷔시 음악의 한계이며 특징이었다.
참고 자료
서양음악 사조와 구조분석(2000.4) | 작은우리 | 김기현, 백기풍, 임주섭 공저
현대음악사(1994.8)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폴그리피스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