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한시]擬行路難-개혁과 은둔의 갈림길에서

포조의 <擬行路難>를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4.21 최종저작일 2006.03
2P 미리보기
[한시]擬行路難-개혁과 은둔의 갈림길에서
  • 미리보기

    소개

    포조의 <擬行路難>를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인이 겪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 지금에 와서야 스트레스의 무서움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라 과거의 사람들은 어땠는지 명확하게 알 수는 없겠지만, 포조가 쓴 고시를 살펴보면 그 당시에도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없었어도 그 개념만은 분명히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밥상을 앞에 두고도 답답한 마음에 목구멍으로 밥이 넘어가지 않는 그 심정이 오죽했을까? 포부가 큰지라 화풀이하는 정도도 남다르기 그지없다. 사람이라도 베어버릴 것 같은 기세로 기둥을 치면서 길게 신세를 한탄하니 말이다. 이토록 포조의 마음을 답답하게 했던 것이 당시의 신분구조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자신의 힘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현실이 어찌 천근만근처럼 느껴지지 않았으랴. 하지만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 상관물인 버드나무와 새의 날개에 빗대어 표현한 것은, 그가 결코 개혁하고자 하는 “의지”만 강한 사람이 아니라 실재로도 문학적 재능을 지닌 “인재”라는 사실을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시 마지막 부분에서 화자는 답답한 마음을 성현들과 비교하며 자기 위안으로 마무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결코 끝은 아니라고 본다. 포조가 가진 스트레스의 근원이 미해결된 채로 남게 되면 언젠가는 다시 머릿속에 빠끔히 고개를 들고 일어날 것이기에 그는 죽는 순간까지도 신분제에 대한 강한 반발과 스트레스를 지닌 채 평생을 살아갈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포조를 억눌렀던 사회제도의 억압은 비단 그 당시에만 존재했던 전근대적인 산물은 아닐 것이다. 민주화다, 평등화다 말은 그럴싸하게 하지만 날이 갈수록 심화되는 양극화 현상은 겉으로만 진행되고 있는 민주화의 썩은 단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럴 때면, 과거에 있었던 신분제 사회가 현대에 와서도 그대로 답습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씁쓸한 마음이 들기 일쑤다.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는다면 거짓말일 테고 말이다. 만약 내가 심리상담자이고 포조가 나의 의뢰인이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처방을 내려주고 싶다.
    첫 번째 방법은, 울분을 혼자 삭이지 말고 좀 더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부조리한 체제와 맞서 싸우며 원하는 바를 쟁취해가라는 것이다. 어차피 한 번 뿐인 인생, 세상에 이름 날리기를 목적으로 삼았다면 어떤 방식이든 할 수 있는 것은 다 취해 보는 편이 후회도 없지 않을까? 시 속에서의 화자는 과격한 방식으로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고는 있지만, 결국 반란과 같은 참여적 형태로는 발전시키지 못한 채, 그저 자기위안을 삼는 것으로 끝맺음 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게 되면 시인의 슬픔을 아무도 알아주진 않을 것이다. 저마다 바쁜 세상에, 남이 가진 슬픔에까지 귀 기울여 주고자 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겠는가. 설령 그가 계획한 반란이 실패로 끝나게 될지라도 한 번의 도전적인 시도는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귀감을 살 수 있을 것이고, 그 다음번엔 더 크게 개혁 운동을 하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결국 그가 원했던 사회라는 것도 단시간에 세워질 만한 것이 아니기에 끊임없는 개혁적 시도와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매번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학습이 즐거워지고 있습니다. 학습 후 실제로 과제나 레포트에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할 예정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1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