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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기독교 세계관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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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21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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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세계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 2
2. 올바른 세계관을 갖는 중요성과 왜 기독교적 세계관을 선택해야만 하는가?
--------------------- 3
3. 기독교적 세계관을 견지해야 하는 이유?
--------------------- 4
(1)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인정함에 있습니다.
(2) 이원론(二元論)적 행습의 탈피를 위하여서입니다.
(3) 풍성한 삶으로 회복을 위해서이다.
4. 기독교적 유신론(唯神論) - 기독교 세계관 -------------------- 6
5. 올바른 세계관 선택을 위한 小考 --------------------- 7

Ⅲ 결론

--------------------- 11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3. 기독교적 세계관을 견지해야 하는 이유?

우리는 냉랭한 지식만의 기독교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 반대로 우리에게 있는 깊은 문제 - 우리들을 오류로 이끄는 몇가지를 살펴봄으로써 기독교적 세계관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먼저
(1)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인정함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主님으로 인정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시간 및 재물사용, 앞길의 계획의뢰함 따위에만 국한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주(主)되심은 교회, 사회 심지어 우주 전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임은 성경에서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다.(요 1:3, 골 1:20, 마 28:18, 행 2:36)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 신앙의 영역에만 국한한다는 것은 분명 잘못입니다.
한편으로 우리가 "예수님은 나의 주인(主人) 이십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은 한국과 같은 비기독교적인 문화 사회 속에서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어떻게 하면 그리스도인다운 행동과 생활 양식을 개발하여 좀 더 완벽히 융화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들에 대한 답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2) 이원론(二元論)적 행습의 탈피를 위하여서입니다.
우리 자신을 포함한 피조세계를 관찰, 인식함에 있어서 일관성 있는 사고의 틀의 부재 혹은 거부로 말미암아 사고가 이분되거나 그릇된(지나친 혹은 소홀한) 강조를 하거나 하여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게 되는 분열 증세를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이원론"이라고 한다. 이러한 이원론은 우리의 신앙과 생활에 심각한 분리를 야기시켜 신앙과 생활 모두에 해를 끼치게 되는데, 이제 우리 주변에서 그 구체적인 원인들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첫째로 동양종교(특히 불교)의 탈세속적 자세 및 유교의 형식주의와 민간 토속신앙의 귀신, 요행, 맹목적 열심 등에 의하여 우리의 종교심은 깊은 영향을 받아왔고 결과적으로 신앙과 초자연적인 것과의 결부로 인하여 신앙과 생활의 분리가 야기되었습니다.
둘째, 한국교회의 짧은 역사에 비해 숱한 고난의 경험으로 말미암아, 교회의 현재적 책임보다는 미래의 천국의 모습에 편중되는 모순을 낳았습니다.
세째로는 실생활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펼쳐나가기가 어려우므로 이 가운데 상존하는 긴장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원론적 경향이 스며들었습니다. 이것은 전임 사역자보다도 실생활의 많은 부분을 직장에서 보내야 하는 일반 신도들 사이에 명백히 드러납니다.
이러한 긴장을 해소하는 대표적 패턴에는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을 포기하고 명목상의 그리스도인이 되는 타협형, 갈등을 견디기 힘들어 이런 생활에서 도피하는 분리형, 그리고 이중적인 가치관, 이중적인 행동을 하는 이원론형이 있습니다. 특히 이원론형은 자기의 이중적인 면 때문에 갈등도 문제의식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교회의 몰인식과 이원론을 지양하는 이런 방향에의 교육이 부재한데 기인합니다.

참고 자료

1) 제임스 사이어 지음, 김헌수 옮김,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사상」(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IVP. 1985)
2) 송인규 지음, “죄 많은 이 세상으로 충분한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85.
3) 목회와 신학 2000년 10월호 통권 13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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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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